명절 다이어트, 추석 음식 날씬하게 먹는 방법 10가지
명절 다이어트, 추석 음식 날씬하게 먹는 방법 10가지
추석은 오랫만에 만나는 가족들과 맛있는 음식이 있어 행복하고 기쁜 명절입니다. 하지만 일년 365일 살과의 전쟁을 벌이고 있는 다이어터에게는 고통이 함께 하는 날이기도 한데요. 그건 바로 천고마비의 계절인 가을에는 미각을 자극하는 맛있는 음식들이 풍성하게 차려지기 때문이죠.
특히 명절 음식은 양뿐만 아니라 기름을 사용하는 부침이나 튀김요리가 많고 칼로리 또한 매우 높아 주의가 요구되고 있는데요. 송편의 경우 5~6개만 먹어도 300kcal에 달해 우리가 한끼에 먹는 한식 500kcal에 반 이상이며 꼬치전은 580칼로리, 동태전은 250칼로리에 이르기 때문이죠. 그렇지만 맛있는 음식의 유혹을 참아가며 고통스런 다이어트를 하는 것보다는 건강하게 섭취하며 합리적인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명절 다이어트, 추석 음식 날씬하게 먹는 방법에는 어떤 방법들이 있을까요?
1. 전을 부칠때는 최대한 짧게 조리한다.
명절 때 빠지지 않는 음식이 바로 기름을 이용한 음식들이죠. 전은 워낙 기름을 많이 머금은 음식이긴 하지만 조리 시간을 줄이면 기름 함량과 열량을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고소하고 바삭한 느낌은 덜 하겠지만 건강에는 더 좋기 때문에 식은 전을 다시 데울때도 기름을 이용하는 방법 대신 전자레인지를 이용하는 것이 낫다고 합니다.
2. 나물 생선 위주로 먹고 전과 떡 섭취량은 줄인다.
고기나 전, 떡 등은 상당한 열량을 가지고 있죠. 때문에 이런 음식보다는 나물 같은 신선한 채소나 생선을 주로 먹는것이 좋은데요. 되도록이면 편식하지 말고 단백질, 칼슘, 무기질과 비타민, 탄수화물, 지방 등 5가지 식품군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3. 너무 늦은 시간에는 먹지 않는다.
살을 찌게 만드는 음식 중 하나가 바로 야식이죠. 하지만 다이어트 중이라면 음식이 눈에 띄어도 야식은 금물이며 자기 전에 일정 시간 공복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해요. 또한 식사 시간에 섭취한 음식은 충분히 소화를 시킨 후 잠자리에 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4. 식사 전 허기를 달래둔다.
굶주린 상태에서는 폭식을 하기 쉽죠. 특히 추석 끼니 때 기름진 음식을 접하면 폭식할 위험이 크기 때무에 식사 전 가벼운 간식으로 허기를 달래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5. 가급적 세 끼 식사시간을 지킨다.
불규칙한 식사는 체중 증가의 주범이죠. 다이어트를 걱정해 식사를 거른다면 다음 끼니에 폭식으로 이어질 위험도 있기 때문에 그냥 세 끼를 꼬박꼬박 챙겨 먹되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6. 달콤한 음료를 주의한다.
후식으로 많이 나오는 식혜의 열량은 약 100kcal에 달한다고 해요. 따라서 비만을 걱정한다면 추석 때 항상 나오는 식혜나 수정과 청량음료 등 당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음료는 되도록이면 자제하고 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7. 음식 먹는 순서를 바꾼다.
음식 순서만 조절해도 식사량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데요. 명절 밥상엔 밥, 국은 물론 나물이나 고기, 생선, 전, 떡 등 여러 종류의 음식이 한꺼번에 오르죠. 따라서 밥상에 앉으면 먼저 국부터 섭취해 포만감을 들게 하고 고기나 전처럼 열량이 높은 음식보다는 채소와 나물을 먼저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8. 최대한 작은 그릇에 담는다.
큰 그릇에 소복이 담은 음식이 더 푸짐하고 정겨워 보이지만 다이어트에는 아무 도움이 안된다고 해요. 따라서 처음부터 작은 그릇에 음식을 내 놓으면 식욕을 지나치게 억제한다는 느낌 없이 과식을 피할 수 있다고 해요. 개인 접시에 1인분씩 덜어 먹는 것 또한 음식을 조절할 수 있는 방법이며 위생적이며 양을 조절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고 합니다.
9. 과음하지 않는다.
명절때 빠지지 않은 음식 중 하나가 바로 술이죠. 소주 한 병의 열량은 600kcal로 밥 두 공기에 해당하구요. 술 자체도 열량이 높지만 음주 후엔 식사량을 조절하지 못해 폭식의 위험이 있다고 해요. 때문에 적당한 음주량을 사전에 정해 놓고 과음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10. 운동을 한다.
체중관리와 유지는 음식섭취와 배출의 균형싸움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아무리 적게 먹어도 운동을 하지 않는다면 살이 빠지지 않겠죠. 때문에 가만히 앉아 TV를 보거나 스마트폰을 보는 대신 먹은 만큼 많이 움직이면 명절 다이어트를 성공할 수 있다고 해요. 가족들과 함께 산책을 나가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겠죠.
추석 음식 건강하고 날씬하게 드시고 성공하는 다이어트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