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전 '커피 한잔'이 의외로 도움 되는 이유 5가지
운동 전 '커피 한잔'이 의외로 도움 되는 이유 5가지
보통 커피 속 카페인은 중독성이 강하고 위산분비를 촉진시켜 과하게 복용 할 경우 신경과민, 불면증, 두통, 심장 떨림, 위궤양을 야기할 수 있어 건강과는 거리가 먼 음식 중 하나라고 알려져 있죠
하지만 카페인이 반드시 몸에 해가 되는 것은 아니라고 하는데요. 뱀독 중화에 쓰이는 항독혈청의 주성분이 정작 뱀독이라는 사실에서 알 수 있듯이 같은 독이라도 활용기에 따라 약이 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해요. 특히 카페인은 의학계에서 수면무호흡증, 편두통, 심장병 치료제로도 활용되고 있는데요. 이와 관련해 커피 속 카페인이 신진대사작용에 영향을 미쳐 운동효과를 더 높게 만들어준다는 운동 전 커피 한잔이 도움이 되는 이유 5가지를 헬스닷컴에서 소개했네요.
1. 혈류순환 향상
최근 일본에서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커피 141g을 마신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혈류량이 75분간 30%나 증가했다고 하는데요. 이는 체내 산소공급이 보다 원활해진다는 뜻으로 운동 시 근육발달에 카페인이 큰 도움을 준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해요.
2. 고통 감소
일리노이 대학 연구진에 따르면, 30분 동안 진행될 고강도 근육운동을 시작하기 1시간 전에 커피 2~3잔을 마셔주면 운동 중 근육통증이 획기적으로 감소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이는 카페인이 근육 강도 및 내구성에 일정부분 영향을 미쳐 과한 운동에서도 버텨낼 수 있는 힘을 길러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고 해요.
3. 집중력 향상
존스홉킨스 의과대학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카페인은 집중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되는데 연구진은 실험참가자를 두 그룹으로 나눠 5분간의 이미지 수업을 진행한 뒤, 한 그룹은 ‘위약’을, 한 그룹은 ‘카페인 200㎎’을 복용하게 했다고 해요. 이후 다음 날 측정된 테스트에서 카페인 복용 그룹의 뇌기능이 압도적으로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카페인이 높은 집중력을 필요로 하는 운동에 상당한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암시한다고 해요.
4. 근육 보존
영국 코번트리 대학 스포츠 과학 연구진들에 따르면, 카페인은 근육 손실을 방지해주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몇 차례 동물 실험에서 확인된 결과를 보면 카페인은 호흡 근육은 물론 골격근에 이르기까지 신체 전반적인 근육 손실을 방지했는데 이는 체력향상과 노화방지에 영향을 미치며 운동능력 증진에도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해요.
5. 지구력 향상
국제학술지인 응용 생리학 저널에 최근 발표된 연구결과를 보면, 카페인은 동물의 체내에 존재하는 저장 다당류인 글리코겐 증진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약간의 카페인을 섭취해주면 이 글리코겐이 최대 66%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됐는데 이는 카페인이 지속적 운동에 필수적인 지구력 향상에 상당한 도움이 된다는 것을 뜻한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해도 갑자기 커피를 과하게 마시는 것은 옳지 않는 행동 중 하나겠죠. 따라서 하루 카페인 복용량은 400㎎으로 제한하고 이 이상은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가장 중요한 것은 운동효과를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카페인을 활용해야하며 신진대사 균형을 깨뜨리는 쪽으로 이용하면 안 된다고 하네요.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 버튼 꼭 눌러주세요^^
♡ 공감은 로그인 하지않아도 누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