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감기에 좋은 음식 5가지에 대해 알아볼께요.

 

 

폭염에 시달린 것이 엊그제 같은데 가을 장마에 날씨가 꽤 쌀쌀해졌죠. 그러다 보니 감기에 걸리신 분들이 많은데요. 이럴 땐 감기에 좋은 음식을 꾸준하게 섭취해 면역력을 키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 같아요.

 

 

감기 증상은 바이러스 등으로 인해 코와 목 부분을 포함한 상부 호흡기계 감염증상을 말하는 것으로 가장 흔한 급성 질환 중 하나인데요. 대표적인 증상인 기침과 재채기 코막힘등을 포함해 인후통, 미열, 두통 및 근육통 같은 증상이 나타나지만 대개 특별한 치료 없이도 저절로 낫는다고 해요.

 

하지만 감기 증상이 심해지면 합병증의 여러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 초기에 감기를 사라지게 하는 것이 좋은데요. 감기를 예방하고 물리쳐 줄 감기에 좋은 음식에는 어떤 음식들이 있을까요? 대표적인 5가지 음식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께요.

 

1. 마늘

 

한국인의 식단에서 절대 빠져서는 안되는 식재료가 바로 마늘이죠. 독특한 냄새로 호불호가 갈리는 마늘에는 피로를 이기는데 도움이 되는 비타민 B1과 면역기능에 좋은 아연, 살균 능력이 있는 알리신이 풍부해 감기나 호흡기 질환 예방에 좋다고 해요.

 

2. 콩나물

콩나물은 몸의 열을 내려주고 간 기능을 회복시켜 감기를 다스리는데 효과적인 음식인데 여기데 파를 함께 넣으면 감기에 아주 좋다고 해요. 콩나물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 있고 아스파라긴산과 섬유소도 풍부한데 콩나물국을 끓일 때 파를 넣게 되면 파에 풍부한 비타민과 칼슘, 철분 등이 위와 폐의 기능을 돕고 특히 파뿌리에는 알리신이 많이 들어 있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며, 감기로 인한 두통, 배뇨곤란, 설사, 해열, 발한, 복통에 효과가 있다고 해요.

 

 

3. 모과차

특유한 향이 기분을 좋게 해주는 모과 또한 감기에 좋은 음식 5가지 중 하나인데 모과는 만성화된 기침에 효과가 있다고 해요. 따라서 모과차를 꾸준히 마시면 기침감기에 좋구요. 근육과 골격을 이루는 주요 성분인 칼슘과 미네랄, 철분 등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근육의 피로를 풀어주고 관절을 강화시키는 효능도 있다고 해요.

 

 

4.

워낙 많은 곳에 쓰이는 팔방미인 식재료인 무에는 비타민C와 소화효소가 많이 들어 있구요. 보혈 작용으로 세포를 활기 있게 해 피로로 인한 감기에 특효가 있는 감기에 좋은 음식이라고 해요. 혈액을 깨끗이 하며 목의 통증을 없애주기 때문에 목감기 초기에 먹으면 빠른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쇠고기나 콩나물 등과 같이 넣어 국을 끊여 먹으면 좋다고 하네요.

 

 

5.

한의학에서 배는 만성 기침과 가래 해소에 효과적이며 몸의 열을 내려주는 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배에는 루테올린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기관지염, 기침, 가래를 다스리는 데 효과적이라고 해요.

 

물론 이외에도 더 많은 음식들이 있겠지만 그 중 감기에 좋은 음식 5가지에 대한 정보였습니다. 환절기! 감기 조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