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대출자격조건 알아 볼게요.


안녕하세요. 바이월레스예요. 오늘은 햇살론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햇살론대출자격조건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할께요. 햇살론이란 대부업 등에서 연 20~27%내외 고금리를 부담해야 하는 저신용, 저소득 서민에게 연 6~8%대의 저금리로 대출해 주는 서민대출 공동브랜드예요. 

특히 요즘처럼 가계 경제 상황이 팍팍해지는 상황에서 갑자기 목돈이 들어갈 일이 생기거나 생활자금이 부족하면 참 난감하죠. 그렇다고 이럴 때 대부업체를 찾게되면 고금리로 인해 예상치도 못하게 상황을 더 나쁘게 만들 수 있는데요. 햇살론은 대환대출이 가능해서 고금리를 지불하고 있는 상황에서 탈출할 수 있게 도와주기도 하죠.



햇살론대출자격조건은?

햇살론은 신용 6~10등급 또는 연소득 3천5백만원 이하의 자영업자, 농림어업인 및 근로자들 대상으로 하는 상품이예요.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 계층, 무등록, 무점포 자영업자 및 일용직, 임시직 근로자도 대출 상품을 이용할 수 있죠.



햇살론대출자격조건을 구체적으로 알아보면


▶ 개인 신용 등급이 6~10등급인 경우


▶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계층 및 연소득 3천5백만원 이하인 경우


▶ 무등록·무점포 자영업자 및 일용직·임시직 근로자


▶ 자영업자 : 행상·노점상, 사업소득세를 납부하는 방문판매원, 우유배달원, 학원강사, 행사도우미, 대리운전기사 등


▶ 농림어업인 : 농·수협, 산림조합 조합원, 농림어업인 후계자


▶ 근로자 : 3개월 이상 계속 근로 중인 일용직, 임시직 파트타임직 근로자 (근로소득 미신고자도 가능)가 햇살론대출 자격이 될 수 있어요.

※ 하지만 보증대출 대상에 해당하더라도 최종적인 대출여부는 각 서민금융회사의 여신심사 결과에 따라 결정되구요. 신용관리정보 보유자 및 연체중인 경우는 대출이 제한된다고 해요.


햇살론 금리는?

대출금리 상한 이내에서 서민금융회사인 농협, 수협, 산림조합, 저축은행, 새마을금고가 금리를 자율적으로 결정하죠. 금리사항은 1년만기 정기예금의 조달금리에 따라 변동이 가능한데요. 



사업자의 경우 상호 금융은 6.89%가 상한이고 저축은행은 8.44%가 상한이구요. 근로자의 경우 상호금융은 7.57%가 상한이고 저축은행은 9.42%가 상한이예요. 사업자의 관할 기관은 신용보증재단중앙회이고 근로자의 관할 기관은 서민금융진흥원이랍니다.

햇살론 대출절차는?

햇살론의 대출절차는 근로자의 경우 재직 및 근로소득 확인 서류를 제출하면 되는데요. 대출 및 보증 심사를 거쳐 1~2일내 대출이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근로자의 경우 서민금융진흥원이 보증심사, 보증서발급 등의 업무를 금융기관에 위탁하죠.



자영업자를 살펴보면 등록자의 경우 사업자등록증을 제출하고 무등록자의 경우 임대차계약서나 모등록 소상공인 확인서, 사업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제출 하면 되구요. 농림어업인의 경우 농지원부, 영농확인서, 어선원부를 제출하면 된다고 해요. 자영업자나 농림어업인은 대출심사를 거쳐 사업영위사실이 확인되면 지역신용보증재단에 보증신청을 하고 보증심사 결과를 7일 이내에 받아 대출 여부를 결정한다고 합니다. 결과 통보는 전자보증시스템으로 전송한다고 해요.



물론 가장 좋은 것은 대출을 받지 않는 것이겠죠. 하지만 생활하다 보면 여러가지 일들로 인해 급전이 필요할 때가 있는데요. 피치 못할 사정으로 인해 대출이 필요하다고 하면 상환능력 등을 고려해 햇살론도 참고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이상 정부지원 햇살론대출자격조건 및 햇살론 금리 그리고 대출절차에 대해 정보였습니다. 늘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