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내일채움공제 자격 신청방법
청년 내일채움공제 자격 신청방법
안녕하세요. 바이월레스예요. 오늘은 청년 내일채움공제 자격 및 청년 내일채움공제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볼께요. 오늘이죠. 정부가 15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청와대에서 범정부 청년 일자리 대책을 발표하면서 청년 내일채움공채에 관심이 커지고 있다고 해요.
청년내일채움공제란?
청년내일채움공제란 중소 및 중견기업에 정규직으로 취업한 청년들의 장기근속을 위해 고용노동부와 중소벤처기업부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사업인데요. 정부가 중소·중견기업에 근무하는 청년재직자의 목돈 마련을 지원하는 '청년 전용 내일채움공제'를 새롭게 도입한다고 해요. 이를 통해 청년재직자의 장기근속을 유도한다는 방침이죠.
청년 전용 내일채움공제는 정부가 매칭 방식으로 추가로 지원하는 상품으로서 비율은 '근로자 1' 대 '사업주 2' 대 '정부 1'이며 3년간 최대 720만원 한도 내에서 근로자와 같은 비율로 공제금을 적립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청년재직자가 5년 이상 재직하면 3000만원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자격은?
청년 지원대상으로는 만 15세~ 34세 이하로 중소 및 중견 기업에 정규직으로 취업한 2년 이상 재직하고 있는 청년이 대상이며 군필자는 복무기간에 비례 참여제한 연령을 연동해 적용하고 최고 만 39세로 제한한다고 해요.
지원은?
중소·중견기업이 전일제 정규직을 신규로 채용했을때 근로자 1인당 최대 연 900만원씩 3년간 2700만원을 지원하며 중소기업에 취업하는 청년에겐 세금감면과 금융 등 비롯한 다양한 혜택을 주기도 하며 지원액도 현행 2년 1600만원에서 3년 3000만원으로 대폭 확대된다고 합니다. 30인 이상 99인 이하 사업장은 2명 이상 고용해야 지원을 받을 수 있고 30인 이하 기업은 1명만 고용해도 적용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신청방법은?
각 시도 별 고용노동지청 청년내일채움공제 운영기관에 방문 신청하면 되고 신청방법 등 자세한 사항은 각 시도 고용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고용노동부 청년내일채움공제에서도 가능하죠
바로가기
중기부는 청년 전용 내일채움공제가 청년재직자의 장기근속을 유도해 중소기업의 인력난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데요. 고용정보원에 따르면 중소기업 입사 1년 뒤 재직하는 비율은 57.6%지만 2년 후부터는 38.2%, 3년 후 28.4%로 급격하게 줄어들고 있다고 합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는 신규취업자와의 형평성을 고려하면서 청년들의 중소기업의 장기재직을 유도하기 위한 조치라고 하는데요. 이런 조치가 심각한 청년일자리 문제와 중소기업의 구인난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혹 근무형태가 청년 내일채움공제 자격이 되신다면 참고하셔서 신청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