엽산 효능 알아보자
엽산 효능 알아보자.
임신을 하게 되면 태아에게 필요한 영양분을 충분히 공급하기 위해서 임신 전보다 더 많은 열량을 필요로 하므로 임산부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등의 영양소를 부족하지 않게 섭취해야 합니다. 특히 중요한 것은 엽산 섭취로서 엽산은 태아 건강을 위해 임산부가 필수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이기 때문입니다.
<엽산 효능>
▶ 엽산은 가임기 여성과 임산부에 필수 영양소이며 기형아를 막아주며 유산, 조산의 위험을 낮춰줍니다.
▶ 또한 임신을 준비 중인 남성의 정자 형성에도 좋습니다.
▶ 헤모글로빈 수치를 올려주어 빈혈에 좋습니다.
▶ 혈관 노화의 원인인 호모시스테인 감소를 위해 엽산이 좋은데 호모시스테인 감소는 심장건강과 뇌졸중 예방에도 좋습니다.
▶ 엽산은 당뇨병에서 혈액 중 지질 감소 역할도 있으며 엽산이 세포 성장을 촉진하기 때문에 탈모에도 좋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 또한 우울이나 기분변화에도 엽산 효능은 좋은 기능을 하죠.
임신부 엽산 복용법은?
미국 질병관리본부(CDC) 가이드라인 기준에 따르면 임신 가능성이 있는 15~45세 모든 여성은 매일 엽산 400mcg을 섭취해야 하는데 그 이유는 임신 사실을 알았을 때는 너무 늦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여성이 임신 사실을 알기도 전인 임신 3~4주째에 중요한 기형여부가 엽산에 의해 결정 될 수 있는데요. 엽산이 결핍되면 척추기형, 무뇌증, 언청이 위험이 증가합니다.
미국 질병관리본부에서는 엽산 보충으로 기형아 예방이 가능하다고 공표했는데요. 임신 사실을 안 이후에는 두 배인 800mcg를 복용해도 좋다고 합니다. 만약 가족 중에 신경관결손(척추나 뇌 관련) 같은 기형아 경력이 있거나 여성 본인이 과거에 기형아 출산 경험이 있다면 10배 용량인 4,000mcg를 임신 1개월 전부터 복용해야 하는데요.
이 용량은 U.S. Public Health Service guideline 공식 지침이라고 합니다. 뇌전증(간질)약을 복용 중인 임산부도 엽산 4,000mcg으로 기형아 위험을 크게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엽산 복용시 주의사항은?
관절염약인 MTX를 복용하는 경우 엽산 복용 용량은 1,000mcg(1mg)이며 항암제를 복용 하는 경우엔 엽산이 항암작용을 방해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엽산은 DNA합성 필수 영양소이기 때문에 우리 몸의 좋은 세포뿐만 아니라 암세포 증식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따라서 암 환자가 엽산을 많이 복용하면 다른 부위에 암이 더 생긴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엽산을 너무 과도하게 복용하면 필수 비타민인 B12 농도가 감소한다는 연구도 있기 때문에 특히 노인의 경우 더 주의하고 B12 보충이 병행되어야 좋습니다. 보통 사람들은 의사의 처방이 아닌 한 하루 1,000mcg(1mg)을 초과해서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처럼 임산부 필수 비타민으로 꼽히는 엽산은 현미, 보리 등의 잡곡과 녹색 채소를 비롯해 딸기, 바나나 등의 과일과 동물의 간 등에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따라서 임산부는 평소 식단에 이러한 천연 엽산 식품을 추가해 꾸준히 섭취하면 좋다고 합니다. 만약 이런 식품으로도 보충하기 힘들다면 엽산 효능을 충분히 보충하기 위한 영양제 선택도 고려해야 한다고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