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식중독 노로 바이러스 예방법은?
겨울철 식중독 노로바이러스 예방법은?
겨울철이라고 안심할 수 없는 것이 바로 식중독 증상인데요. 겨울철에 노로바이러스로 인한 식중독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손 씻기, 익혀먹기, 끓여먹기 등 개인위생과 식품위생 관리에 세심한 관심이 필요하다고 해요.
노로바이러스는 영하 20도 이하의 낮은 온도에서도 오래 생존하고 단 10개의 입자로도 감염될 수 있으며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은 노로바이러스에 오염된 지하수 등에 의해 채소, 과일류, 패류 등이 오염되어 음식으로 감염될 수 있고, 노로바이러스 감염자와의 직 간접적인 접촉을 통해서도 쉽게 전파될 수 있다고 해요.
또한 환자의 건조된 구토물이나 분변 1g에는 약 1억 개의 노로바이러스 입자가 포함되어 있어 환자의 침, 오염된 손으로 만진 문손잡이 등을 통해서도 감염될 수 있다고 합니다. 노로바이러스 감염자가 식품 조리에 참여할 경우 음식물이 노로바이러스에 오염되어 식중독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는데요. 노로바이러스 주요 증상으로는 잠복기 24~48시간 이후 구토, 설사, 탈수, 복통, 근육통, 두통, 발열 등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겨울철 식중독 노로바이러스 예방법은 다음과 같다고 해요!
노로바이러스 예방법 - 개인위생관리 요령
1. 화장실 사용 후, 귀가 후, 조리 전에 손 씻기를 생활화해야 하는데 특히, 노로바이러스는 입자가 작고 표면 부착력이 강하므로 30초 이상 비누나 세정제를 이용하여 손가락, 손등까지 깨끗이 씻고 흐르는 물로 헹궈야 한다고 해요.
2. 굴 등 어패류는 되도록 익혀 먹고 지하수는 반드시 끓여 마셔야 하는데요. 노로바이러스는 열에 강하기 때문에 조리음식은 중심온도 85℃, 1분 이상에서 익혀야 한다고 해요.
3. 채소, 과일은 깨끗한 물로 세척한 후 섭취해야 합니다.
4. 구토, 설사 등 노로바이러스 감염이 의심될 경우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의사의 지시를 따르고, 화장실, 변기, 문손잡이 등은 가정용 염소 소독제를 40배 희석(염소농도 1,000ppm)하여 소독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가정용 염소 소독제(4%) 40배 희석 방법(1,000ml 제조 시) : 물 975ml + 염소 소독제 25ml
노로바이러스 예방법 - 집단급식소, 음식점 등의 조리실 내 위생관리 요령
1.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있는 사람은 식품 조리 참여를 즉시 중단하고, 증상이 회복된 후 최소 1주일 이상 조리에 참여하지 말아야 한다고 해요.
2. 조리 기구는 열탕 또는 염소소독으로 철저하게 세척 및 소독해야 하며, 조리대와 개수대는 중성세제나 200배 희석한 염소 소독제로 소독해야 합니다.
염소 소독제(4%) 200배 희석 방법(1,000ml 제조 시) : 물 995ml + 염소 소독제 5ml
이미지 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노로바이러스 예방법 - 지하수의 노로바이러스 오염예방 요령
1. 정기적으로 수질을 검사하여 오염여부를 확인하며, 하천수, 정화조 등 주변 오염원 및 지하수 관정 관리를 철저히 합니다.
2. 물탱크를 정기적으로 청소(6개월에 1회 이상)하며, 오염이 의심될 때는 지하수 사용을 중지하고 노로바이러스 등 검사를 실시합니다.
3. 집단급식소에서 식품용수로 지하수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용수저장탱크에 염소자동주입기 등 소독장치를 설치해야 한다고 해요.
이상은 겨울이라고 해서 안심할 수 없는 식중독 증상 원인인 노로 바이러스 예방법 정보였어요. 철저한 예방으로 늘 건강하고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