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 포인트 현금 사용방법 활용방법
카드 포인트 현금 사용방법 활용방법
어디선가 잠자고 있거나 사라질지 모르는 지갑 속 카드 포인트를 한 번에 조회하고 알뜰하게 모아서 쓸수 있는 곳은 없을까요? 바로 카드 포인트 통합조회 사이트를 이용하면 별도 회원가입 없이도 모든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포인트를 확인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 앞으로는 신용카드나 체크카드에 적립된 포인트를 현금처럼 바꿔 쓸 수 있도록 카드 포인트 현금 사용방법에 대해 금융당국이 관련 약관을 정비한다고 하니 카드 포인트 통합조회로 포인트가 얼마 정도 있는지 확인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서비스란 카드 이용자들의 카드 포인트 활용을 돕기 위해 만든 서비스인데요. 일반적으로 카드 포인트 유효기간은 통상 5년으로 기간이 경과하면 포인트가 적립된 시점부터 순차적으로 소멸된다고 합니다.
카드 포인트는 각종 상품 구매는 물론 교통카드 충전, 금융상품 가입, 국세 납부, 사회기부 등에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각 카드사의 잔여 포인트와 소멸 예정 포인트, 소멸 시기 등을 알아두면 좋은데요. 카드 포인트는 여신금융협회가 운영하는 사이트(www.cardpoint.or.kr)나 금감원이 운영하는 금융소비자정보 포털사이트 파인(fine.fss.or.kr)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카드 포인트를 활용하려면 포인트가 얼마나 쌓여있는지부터 알아야 하겠죠. 일단 카드포인트 통합조회시스템에 접속해 공인인증이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실명인증을 하면 일부 카드사에 적립된 포인트와 소멸예정 포인트, 소멸 예정월, 포인트 이용안내 등을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용 절차는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홈페이지 접속→포인트 통합조회 요청→조회카드사 선택(복수선택 가능)→카드 포인트 통합 조회→포인트 조회 결과 확인 순으로 진행하면 된다고 합니다.
유의할 점은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카드 포인트 유효기관은 통상 5년으로 기간이 경과할 경우 적립된 시점부터 순차적으로 포인트는 소멸된다고 합니다.
현재 해당 서비스에 참여중인 카드사는 롯데, 비씨, 삼성, 신한, 하나카드, 현대, KB국민카드, NH농협카드, 한국씨티은행, 우리카드 등이이며 스마트폰 앱을 이용할 경우에는 안드로이드폰의 구글플레이 스토어에서 '카드포인트조회' 앱을 무료로 다운로드 한 후 실행시켜 신상정보 입력 후 조회할 수 있다고 합니다.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서비스를 통해 확인한 카드사 포인트는 온라인 쇼핑몰을 비롯해 포인트 사용이 가능한 가맹점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으며, 항공 마일리지로 전환이 가능한데요. 다만, 카드 포인트 현금 사용방법 및 카드 포인트 활용방법은 카드사별로 상이할 수 있어 구체적인 사항은 개별 카드사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해야 한다고 해요.
참고로 현재는 KB국민, 하나카드만 카드 포인트를 현금처럼 입출금이 가능하지만 상반기 내 모든 카드사의 신용카드로도 카드 포인트를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게 된다고 하는데요. 잠자고 있는 나의 카드 포인트를 카드포인트통합조회 서비스를 통해 확인해 보시고 알뜰하게 챙겨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