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생회복 소비쿠폰 버거킹, 맥도날드, KFC 등 사용 가능 여부 알아보기
민생회복 소비쿠폰 버거킹, 맥도날드, KFC 등에서 사용 가능할까요? 오늘은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처 중 민생회복 소비쿠폰 버거킹, 맥도날드, KFC 등에서의 사용 여부 및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대상, 지급금액, 신청기간, 지급시기, 온라인 오프라인 신청방법과 수령방법, 사용가능업종과 사용제한업종, 사용기한, 신청 유의사항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7월 21일부터 전 국민에게 최대 45만원 상당의 ‘민생회복 지원금 소비쿠폰’ 지급이 시작되었는데요.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처는 지역 소상공인의 매출 회복과 내수 진작이 목표인 만큼 사용 가능한 업종과 장소가 엄격히 제한된다고 해요.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 기한인 11월30일까지인 만큼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처가 관심을 끌고 있다고 하는데요. 먼저 소비쿠폰은 주소지 기준 관할 지방자치단체 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서울 주민이 받은 소비쿠폰은 서울에서만 쓸 수 있는데요. 예를 들면 송파구 주민이 강남구에서 소비쿠폰을 쓸 수는 있지만 경기 하남이나 성남에선 쓸 수 없다고 해요.
지급 수단은 신용카드, 체크카드, 선불카드 또는 지역사랑상품권 중 하나로 선택할 수 있는데요. 카드로 지급받은 경우 연매출 30억원 이하 소상공인 사업장에서만 사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사용 가능한 업종은 전통시장과 동네마트, 식당, 의류점, 미용실, 안경점, 약국, 의원, 교습소, 학원 등이라고 하는데요. 노브랜드, 이마트 에브리데이, GS더프레시, 롯데슈퍼, 롯데마켓999, 킴스클럽, 농심 메가마트,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등 기업형 슈퍼마켓,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 대형마트와 코스트코, 이마트 트레이더스 등 창고형 할인매장에서는 소비쿠폰을 사용할 수 없구요. 롯데, 현대, 신세계, 갤러리아, AK플라자, NC백화점 등 대형 백화점도 사용 제한 대상이라고 해요.
다만 대형마트 내 입점한 일부 테넌트 매장(음식점, 안경점, 미용실 등)은 사용이 가능한데요. 대형마트 측은 소비쿠폰 사용 가능 테넌트 매장 리스트를 별도로 안내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처 이케아, 샤넬, 애플스토어 등 해외 글로벌 브랜드 매장에서도 소비쿠폰 사용이 불가능하구요. 민생회복 소비쿠폰 하이마트, 전자랜드, 삼성디지털프라자, LG전자베스트샵, 일렉트로 마트 등 가전제품 전문매장도 제외된다고 해요.
스타벅스나 올리브영처럼 본사가 100% 직영 운영하는 프랜차이즈도 사용할 수 없는데요. 반면 교촌치킨, 맘스터치, 파리바게뜨, 롯데리아 등 가맹점 비율이 높은 프랜차이즈 매장에서는 대부분 사용이 가능하다고 해요.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처 중 가맹점 비율이 99%에 달하는 맘스터치에선 소비쿠폰이 대부분 사용 가능하구요. 롯데리아도 가맹점 비율이 90%로 사용할 수 있는 곳이 훨씬 많다고 해요.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처 중 BBQ, bhc, 교촌치킨 등의 가맹점 비율은 BBQ(가맹점 2200여개)와 bhc(가맹점 2300여개), 교촌치킨(가맹점 1300여개) 등으로 모두 90%가 넘기 때문에 사용이 가능하다고 해요.
뷰티업체의 경우 CJ올리브영 일부 매장과 아모레퍼시픽의 아리따움 매장이 소비쿠폰 사용 대상에 포함된다고 하는데요. CJ올리브영은 전국에 154개 가맹점(전체 매장 대비 11%)을 두고 있기 때문에 서울에서는 서울페이 결제가 가능한 곳에서 소비쿠폰도 쓸 수 있다고 하구요. 아모레퍼시픽의 아리따움 가맹점 340여 곳도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처라고 해요
가맹점도 연 매출 30억원 이하만 가능한데요. 다만 가맹 비율이 낮은 업체(버거킹 23%, 맥도날드 15%, KFC 8%)는 대부분의 매장에서 사용이 제한된다고 해요.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처 다이소와 관련 다이소 매장은 전국에 1500여개가 있다고 합니다. 70%는 본사가 운영하는 직영점이고, 30%만 가맹점인데요. 전체 매장 중 약 30%가 가맹 형태인 다이소는 직영점에는 쓸 수 없고 가맹점에서만 쓸 수 있다고 해요. 소비쿠폰을 쓸 수 있는 매장엔 다이소 측이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처 등의 스티커를 붙이겠다고 합니다. 편의점의 경우 약 99%가 가맹점이어서 대부분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다고 해요.
쿠팡 등 온라인 쇼핑몰과 배달 앱에서는 원칙적으로 사용이 제한되는데요. 예외적으로 배달의민족이나 요기요 등 배달앱 가맹점이 자체 단말기를 사용해 대면 결제(‘만나서 결제’ 방식 등)를 진행할 경우엔 소비쿠폰 사용이 허용된다고 해요.
유흥주점, 카지노, 복권방, 사행성 오락실 등 유흥·사행업종도 소비쿠폰 사용이 불가하구요. 이외에도 세금, 전기·가스요금, 수도료, 아파트 관리비, 각종 벌금 및 과태료, 보험료, 연금, 선불카드 충전, 교통·통신 자동이체 등 비소비성 지출도 사용이 제한된다고 합니다. 지역사랑상품권으로 소비쿠폰을 지급받은 경우 사용 가능한 매장은 각 지자체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고 해요.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처 하나로마트는 사용처에 포함되지만 생활권 내 유사 업종이 없는 면 지역으로 한정된다고 하는데요. 즉 관내에 마트, 슈퍼, 편의점 등 유사 업종이 없는 면(面) 지역만, 하나로마트를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처에 포함했다고 해요.
▶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대상 및 지급 금액
민생 회복 소비쿠폰의 1차 지급 대상은 전 국민이라고 하는데요.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대상은 소비쿠폰 지급 계획 발표 전일인 6월 18일을 기준으로 국내에 거주하는 대한민국 국민에 지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고 해요.
소비쿠폰은 두 차례로 나눠 지급하는데요. 1차 지급일은 7월 21일부터로 전 국민을 대상으로 일반 국민과 소득 상위 10%는 1인당 15만원, 차상위계층은 30만원, 기초생활 수급자는 40만원을 지급하구요. 이와 별도로 비수도권 거주자에게는 1인당 3만원, 인구소멸지역 거주자에게는 5만 원을 각각 더 지급한다고 해요.
민생회복 소비쿠폰 2차 지급은 오는 9월 22일부터로 건강보험료 기준으로 소득 하위 90%에 10만원을 추가로 지급하는데요. 최종적으로 소득 상위 10%인 512만 명은 15만원을 받게 되구요. 일반 국민 4296만 명은 25만원, 차상위계층 38만 명은 40만원,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271만 명은 50만원을 받는다고 해요.
가족 단위로 보면 인구소멸지역에 거주하는 기초생활수급 4인 가구는 220만원((50만원+5만원)×4인)을 받게 되구요. 대구, 세종을 비롯한 비수도권에 사는 일반 4인 가족은 112만원((25만원+3만원))×4인), 서울에 사는 일반 4인 가족은 100만원(25만원×4인)을 받을 수 있다고 해요
▶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기간 및 신청방법
7월 21일 오전 9시부터 9월 12일까지 8주 동 온라인 및 오프라인으로 소비쿠폰을 신청할 수 있는데요. 신용 및 체크카드, 선불카드, 지역사랑상품권(지역화폐) 가운데 원하는 수단을 선택해 받을 수 있다고 해요.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지급을 원하는 국민은 자신이 이용하는 카드사 홈페이지나 앱, 콜센터와 ARS 등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구요. 카드와 연계된 은행영업점을 방문(09:00~16:00)해 신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온라인 신청은 신청 기간(7월 21일 오전 9시부터 9월 12일 오후 8시까지) 동안 24시간 신청이 가능하다고 해요.
온,오프라인 모두 신청 첫 주에는 혼잡 및 시스템 과부하를 막기 위해 출생년도 끝자리를 기준으로 요일제가 적용되구요. 오프라인의 경우 지역 여건에 따라 요일제 적용이 연장될 수 있다고 해요. 예컨대 월요일은 주민등록번호 끝자리가 1, 6 화요일은 2, 7 수요일은 3, 8 목요일은 4, 9 금요일은 5, 0 주말은 모두 신청 가능하다고 해요.
▶ 신용카드 및 체크 카드 등 온라인 신청방법 및 지급날짜, 결제방식
카드사는 KB국민카드, NH농협카드, 롯데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 BC카드 등 9개 사라고 하는데요. 이들 카드사 외에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토스(토스뱅크), 카카오페이 간편결제, 네이버페이 간편결제 앱을 통해서도 신청이 가능하다.고 해요.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는 신청한 다음 날 소비쿠폰이 지급되며 기존의 카드포인트와 구별된다고 하구요. 사용할 수 있는 매장에서 해당 신용·체크카드로 결제할 경우 소비쿠폰 사용이 일반 카드 결제에 우선해 사용된다고 해요. 사용 후에는 문자메시지, 앱 알림서비스 등을 통해 소비쿠폰 잔액이 안내된다고 합니다.
모바일 또는 카드형 지역화폐 지급을 희망하는 국민은 주소지 관할지방자치단체의 지역사랑상품권 앱 또는 누리집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는데요. 신청한 다음 날 지급될 예정이라고 해요.
▶ 민생회복 소비쿠폰 오프라인 신청방법 및 수령방법
오프라인은 기준일 당시의 주민등록상 주소지 관할 지방자치단체에서 신청할 수 있구요. 종이 지역화폐 또는 선불카드 수령을 원하는 국민은 주소지 관할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또는 주민센터, 읍·면사무소)를 방문하면 소비쿠폰 신청과 수령이 가능하다고 해요.
다만 거동이 불편한 고령자 등 접근성이 낮은 국민의 편의를 위해 해당 지방자치단체에서 직접 방문해 신청을 받고 소비쿠폰을 지급하는‘찾아가는 신청’도 운영된다고 하는데요. 사각지대 관리에 소홀함이 없게 준비할 예정이라고 해요.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기간
민생 회복 소비쿠폰 1차 신청은 7월 21일부터 약 8주간 진행되어, 9월 12일(금)을 끝으로 신청과 지급이 종료된다고 하는데요. 소비쿠폰을 받고자 하는 국민은 반드시 기간 내에 신청해야 한다고 해요. 9월 12일 이후에는 못 받는다고 합니다.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기한, 언제까지 써야 하나요?
민생 회복 소비쿠폰은 11월 30일(일)까지 약 4개월 이상 사용할 수 있는데요. 기간 내에 사용하지 않은 잔액은 국가와 지자체로 환수될 예정이라고 해요.
▶민생회복 소비쿠폰 2차 지급은?
9월 22일부터는 건강보험료 기준으로 소득 하위 90%에게 10만 원을 추가 지급하는데요. 지급 방식은 1차와 유사하며, 상세 기준은 9월 중 별도 공지 예정이라고 합니다.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처 중 민생회복 소비쿠폰 버거킹, 맥도날드, KFC 등에서의 사용 여부 및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대상, 지급금액, 신청기간, 지급시기, 온라인 오프라인 신청방법과 수령방법, 사용가능업종과 사용제한업종, 사용기한, 신청 유의사항 등에 대한 내용 참고하셨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