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민 25만원 지급기준 민생회복 지원금 지급시기 지급대상 자격조건 알아보기

 

오늘은 전국민 25만원 지급기준 및 민생회복 지원금 지급시기, 지급방법, 지급대상 자격요건, 사용처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전 국민에게 1인당 15만~45만원을 지급하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1차 신청이 21일부터 오전 9시부터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본격 시작되었는데요.

 

전국민 25만원 지급기준

 

출생연도별 요일제 적용에 따라 신청 첫 날 대상은 출생연도 끝자리가 1·6인 국민이 전국민 25만원 민생회복 지원금 지급 대상이 되구요. 소비쿠폰 1차 신청은 국민 1인당 15만원을 지급하되, 차상위 계층과 한부모 가족에게는 1인당 30만원, 기초생활 수급자에게는 1인당 40만원을 지급하게 된다고 해요.

 

 

또 서울·인천·경기를 제외한 비수도권 지역 주민에게는 3만원을, 소멸 위기를 겪고 있는 농어촌 인구감소지역 84개 시·군 주민에게는 민생회복지원금 인구소멸지역 소비쿠폰 5만원을 추가 지급하게 되며 최대 45만원을 받을 수 있다고 해요.

 

 

1차 신청은 9월 12일 오후 6시까지인데요. 카드사 홈페이지 등 온라인은 24시간 신청할 수 있구요. 주민센터 등 오프라인 신청은 주말을 제외한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은행 영업점은 오후 4시까지) 가능하다고 해요.

 

다만 온·오프라인 모두 신청 첫 주인 21일부터 25일까지는 시스템 과부하와 주민센터 혼잡 방지 등을 위해 출생연도 끝자리를 기준으로 요일제가 적용되는데요. 월요일은 출생연도 끝자리 1·6, 화요일 2·7, 수요일 3·8, 목요일 4·9, 금요일 5,0이 적용된다고 합니다.

 

 

예를들면 1971년생은 월요일, 1987년생은 화요일, 1993년생은 수요일, 2009년생은 목요일 등이라고 하는데요. 다만 오프라인의 경우 지역 여건에 따라 요일제가 연장될 수 있다고 해요.

 

 

전국민 25만원 민생회복 지원금 소비쿠폰은 신용·체크카드, 선불카드, 지역사랑상품권 중 원하는 방식을 선택해 지급받을 수 있는데요. 신용·체크카드로 지급받길 원하는 국민은 자신이 이용 중인 카드사 홈페이지나 앱, 콜센터 등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구요. 앱은 카드사 외에도 네이버페이, 카카오뱅크 등을 통해서도 가능하다고 해요.

 

 

카드와 연계된 은행 영업점을 직접 방문해 신청할 수도 있다고 하구요. 전국민 25만원 민생회복 지원금 지급시기는 신청한 다음 날 지급된다고 해요. 모바일 또는 카드형 지역사랑상품권 지급을 원하는 국민은 주소지 관할 지자체의 지역사랑상품권 앱 또는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구요. 이 경우  전국민 25만원 민생회복 지원금 지급시기는 신청 다음 날 지급될 예정이라고 해요.

 

 

아울러 종이형 지역사랑상품권 또는 선불카드 수령을 원하는 국민은 주소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면 신청과 함께 수령이 가능하다고 해요.

 

 

소비쿠폰은 주소지 관할 지자체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데요. 특별시 또는 광역시 주민은 해당 특별시·광역시, 도 지역 주민은 주소지에 해당하는 시·군에서 사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지역사랑상품권으로 지급받은 국민은 기존에 구매한 상품권과 동일하게 주소지 관할 지자체에 소재한 가맹점에서 소비쿠폰 사용이 가능한데요. 관내 마트 등 유사 업종이 없는 면(面) 지역에 한해 하나로마트 125곳을 포함했다고 하구요.

 

신용·체크카드 또는 선불카드로 지급받은 국민은 일부 업종을 제외한 연 매출액 30억원 이하인 소상공인 업체에서 사용할 수 있는데요. 사용 가능한 업종은 전통시장, 동네마트, 식당, 의류점, 미용실, 안경점, 학원, 약국·의원, 편의점·빵집·카페·치킨집 등 프랜차이즈 가맹점 등이라고 합니다.

 

대형마트나 백화점, 면세점, 이케아 등 대형 외국계 매장, 프랜차이즈 직영점, 쇼핑몰, 유흥업소 등은 사용이 불가한데요. 다만 대형마트와 백화점에 입점한 임대매장 중 소상공인이 독립적으로 운영하는 미용실이나 꽃집 등에서는 사용 가능하구요. 다이소는 전체 1500여개 매장 중 30%가 가맹점으로, 해당 매장에 스티커를 부착해 사용 여부를 안내할 예정이라고 해요.

 

 

9월 출생 예정인 신생아도 1차 신청 기간인 9월 12일까지 출생 신고를 마치면 지급 대상이 되구요. 의무복무 중인 군인은 군인카드인 '나라사랑카드'로 받는 경우에 한해 군마트(PX) 사용이 허용된다고 합니다.

 

 

지급 금액 등에 이의가 있는 경우는 국민신문고 또는 주민센터 등을 통해 이의신청할 수 있는데요. 이의신청도 소비쿠폰 신청과 마찬가지로 첫 주에는 요일제가 적용된다고 하구요. 심사를 거쳐 처리가 완료되는 대로 개별 통보될 예정이라고 해요.

 

 

소비쿠폰은 1·2차 모두 11월 30일까지 약 4개월 이상 사용할 수 있구요. 상위 10%를 제외한 국민 90%에게 10만원을 추가 지급하는 2차 소비쿠폰은 9월 22일부터 개시된다고 합니다. 기한 내 사용하지 않은 잔액은 자동 소멸된다고 하니 참고하셨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