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방접종도우미사이트, BCG 경피용 무료 임시예방접종 안내

질병관리본부 예방접종도우미사이트에서 BCG 경피용 무료 임시예방접종 안내를 진행 중인데요. 공지에 따르면 피내용(주사형) BCG백신(결핵예방백신) 공급이 지연됨에 따라, 한시적으로 실시한 BCG 경피용(도장형) 임시예방접종 기간을 오는 6월 15일까지 연장한다고 합니다.

피내용은 5~7㎜의 팽진(부분적으로 피부가 반응에 의해 부풀어 오르는 증상)이 생기며 경피용은 도장처럼 생긴 것으로 두 번 찍어 준다고 합니다. 둘은 흉이 생기는 범위와 접종 비용에서 차이가 있죠.



피내용 BCG 백신을 전량 수입해 사용해 왔으나, 국내 수입 지연 및 수입량 부족으로 경피용 BCG 백신 무료임시예방접종을 지난해 10월 16일부터 한시적으로 시행하고 있었으나 임시예방접종 기간이 연장되는데요. 결핵 예방접종이 필요한 영유아는 6월 15일까지 위탁의료기관에서 경피용 BCG백신을 무료로 접종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BCG 경피용 임시예방접종 기간은 지난해 10월16일부터 시작돼 오는 6월15일까지이며 지원 대상은 생후 4주 이내 신생아 및 생후 59개월 이하 미접종자로서 전국 지정의료기관 및 보건소에서 접종할 수 있습니다.


일부 지역의 경우 보건소(또는 지정의료기관)에서만 무료접종 하므로 반드시 거주지역의 무료접종 시행일자 및 접종기관을 확인하고 접종하고자 하는 기관에 사전 예약 또는 확인 후 방문하여 접종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지역별 임시예방접종 시행일자, 접종 가능한 기관 확인하는 방법 등 기타 자세한 사항은 [예방접종알림터-공지사항- 2017년 BCG 경피 임시예방접종(무료) 안내]에서 확인하면 된다고 해요.



BCG는 보통 생후 4주 이내에 접종하지만, 생후 89일까지는 결핵감염검사 없이 바로 접종할 수 있으며 안전한 예방접종을 위해 보호자는 접종 후 접종 부위를 마찰하지 않도록 하고, 접종부위는 자연건조 되도록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이상은 예방접종도우미사이트, BCG 경피용 무료 임시예방접종 안내 정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