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 증명서 발급.. 29일부터 무인민원발급기에서

전국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해 건강보험 증명서 발급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29일부터 전국에 있는 무인민원발급기 3천600여대를 통해 건강보험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고 27일 밝혔는데요.

그동안 건강보험 증명서 발급은 공단 홈페이지, 4대 보험 통합징수포털, 정부24, 건강보험 EDI, 모바일앱 M건강보험에서 발급받을 수 있었으나 인터넷이나 모바일 이용이 어렵거나 공인인증서를 분실한 경우에는 건강보험 지사를 방문하거나 고객센터로 전화로 신청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고 합니다.


건보공단은 이러한 불편을 해결하고자 행정안전부와 한국지역정보개발원, 국민연금공단과 협업을 추진해 기관 간 연계시스템을 구축했고 국민이 자주 이용하는 7종의 건강보험 증명서 발급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는데요.

무인민원발급기에서 발급가능한 증명서는 건강보험과 국민연금 납부확인서 5종, 건강보험 자격확인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등 총 7종이며 무인민원발급기는 각 지자체 민원실이나 지하철역 등에 설치해 운영 중으로 연중무휴 24시간 이용이 가능하고 이번 신규 서비스 7종을 포함하여 86종의 서비스가 제공된다고 합니다.


오는 29일부터는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해 건강보험 각종 증명서 발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필요하신 분들은 편리하게 발급받으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