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책임 디딤돌대출 금리는?

그 동안 저소득층을 중심으로 지원하기 위해 부부합산 연 소득 3000만원 이하로 자격이 제한돼 있었던 유한책임대출이 오는 29일부터는 부부 합산 연소득 5000만원 이하도 신청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국토교통부의 유한책임 디딤돌대출 신청 대상자 확대 방침에 따른건데요. 이는 지난 10월 발표한 '가계부채 종합대책' 후속 조치로 오는 29일 디딤돌대출 신청 분부터 유한책임대출 자격이 현재 부부 합산 연소득 기준 3000만원 이하에서 5000만원 이하까지로 확대된다고 합니다.

유한책임 디딤돌대출이란 주택 가격 하락 시에도 대출자의 상환 책임을 담보물에 한정하는 대출로 금융기관이 대출해준 부동산 가격이 떨어져 채권액에 미치지 못하더라도 담보로 잡은 부동산을 제외하고 차입자의 다른 자산이나 소득을 추징할 수 없도록 되어 있는 대출로서 2015년 무주택 서민 실수요자를 위해 주택도시기금 디딤돌대출에 국내 최초로 도입되었습니다.

유한책임 디딤돌대출 금리는 디딤돌대출 금리와 동일하며 소득과 만기에 따라 연 2.25~3.15%입니다.


디딤돌대출 유한책임대출은 2015년 12월 무주택 서민 실수요자를 위해 첫 도입한 이후 1만4000가구 대상으로 총 1조3000억원이 공급됐는데요. 그러나 이용 가능자의 약 80%가 선택할 정도로 호응도가 높고 유한책임대출자의 상환이 적절히 이뤄져 이용 대상자를 부부합산 연 소득 5000만원 이하까지 확대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국토부 관계자는 "디딤돌대출의 유한책임대출 대상자 확대에 따라 이용자의 상환 부담이 줄고, 가계 건전성 강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최근 주거복지 로드맵에서 발표한 것처럼 내년 중 디딤돌대출의 유한책임대출 대상자를 디딤돌대출 전 소득구간(7000만원)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는데요.

혹 내집마련을 위한 대출을 생각하고 계신다면 대출금리 및 상환능력을 모두 감안한 후 유한책임 디딤돌 대출도 합리적으로 고려해 보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