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은하 투병 쿠싱증후군 증상 원인 및 치료방법
이은하 투병 쿠싱증후군 증상 원인 및 쿠싱증후군 치료방법은?
가수 이은하의 근황이 한 방송사에서 조명되면서 많은 분들이 예전의 모습과는 많이 다른 모습에 안타까움을 금치 못했는데요. 척추분리증과 쿠싱증후군으로 인해 가수로서 화려한 전성기를 누렸던 때와는 달리 몰라볼 정도로 살이 붙은 모습으로 카메라 앞에 섰기 때문입니다.
11월 30일 방송된 TV조선 '인생다큐 마이웨이'에 출연한 이은하는 아버지로 인해 발생한 빚 60억원으로 파산신청을 하는 등 금전적인 고통에 희귀병인 척추분리증과 쿠싱증후군을 앓고 있다고 전했는데요. '척추분리증'은 척추뼈 앞과 뒤를 연결하는 협부라는 부위가 분리를 일으킨 질환으로서 척추분리증은 척추뼈 사이의 디스크에는 별 다른 문제가 없지만, 척추뼈 자체에 이상이 발생하면서 척추의 모양이 불안정해진다고 합니다.
이은하는 척추분리증을 앓던 중 진통제 부작용으로 3개월 만에 15㎏이나 몸무게가 늘어났는데요. 뒤틀린 허리는 온몸에 고통을 줬고 치료 과정에서 쿠싱증후군까지 찾아왔다고 합니다. 특히 치료 대신 일에 몰두하면서 상태는 돌이킬 수 없을 만큼 나빠졌는데요. 아버지의 사채빚 50억 원을 떠안게 되면서 경제 사정이 심각해져 쉴수가 없기 때문이였다고 합니다.
이은하는 쿠싱증후군 때문에 외모가 몰라보게 달라졌는데요. 이은하는 쿠싱증후군 증상에 대해 "살이 찌면 보통 손부터 쪄야 하는데, 손은 날씬하고 팔뚝에 띠를 두른 듯이 살이 생긴다. 다리도, 배도, 광대뼈도"라고 설명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은하 투병 중인 쿠싱증후군은 어떤 질병이며 쿠싱증후군 원인과 치료방법은 무엇일까요?
쿠싱증후군이란?
쿠싱증후군은 몸에 필요 이상 많은 양의 당류코르티코이드라는 호르몬에 노출될 때 생기는 질환인데요. 당류코르티코이드는 부신이라는 내분비 기관(신장(콩팥) 위쪽에 존재)에서 만드는 물질인데 부신에서 필요 이상 많은 양의 당류코르티코이드를 만들어내거나 여러가지 이유로 외부로부터 많은 양의 당류코르티코이드를 복용하면 쿠싱증후군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쿠싱증후군 증상은?
달덩이처럼 둥근 얼굴모양을 보이고 목 뒤와 어깨에 피하지방이 과도하게 축적되며 뿐만아니라 골다공증이나 근력이 허약해지는 등의 근골격계 증상도 나타난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여드름, 조모증, 홍조, 피부가 얇아짐, 멍이 잘듦, 자색선조, 성기능 이상, 혈당 상승, 혈압 상승 등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쿠싱증후군 원인은?
부신에서 필요 이상 많은 양의 당류코르티코이드를 만들어내는 원인은 크게 세 가지인데요.
1. 뇌하수체로부터 당류코르티코이드 분비를 조절하는 부신피질자극호르몬이 많이 분비되는 경우 즉 주로 뇌하수체에서 부신피질자극호로몬을 분비하는 종양이 생겨서 나타날수 있습니다.
2. 부신에 종양이 생겨 이 종양에서 당류코르티코이드를 과다 생성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3. 뇌하수체가 아닌 다른 곳, 예를 들면 폐나 종양 등에서 부신피질호로몬을 많이 만들고 이로 인해 부신에서 당류코르티코이드 생성이 증가한 경우라고 합니다.
쿠싱증후군 치료는?
당류코르티코이드를 과량 복용하여 쿠싱증후군이 생긴 경우라면 약물 복용을 서서히 줄이다가 중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만일 부신 종양이 원인이고 수술로 제거가 가능하다면 부신 종양을 제거하는 수술을 시행하며 경우에 따라 부신 종양을 수술로 제거할 수 없는 경우도 있는데 이럴때는 약물 치료를 시행하기도 한다고 해요. 뇌하수체 종양이 원인인 경우에도 종양을 제거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경우에 따라 약물로 치료하거나 방사선치료를 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가수 이은하씨가 앓고 있는 쿠싱증후군 증상과 쿠싱증후군 원인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비록 병 때문에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지만 팬들의 응원과 음악에 대한 열정으로 모두 이겨내고 건강하고 행복한 제2의 전성기를 누리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