엉겅퀴 효능 알아볼게요
오늘은 엉겅퀴 효능에 대해 알아볼께요. 엉겅퀴는 국화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풀로 한국, 일본, 중국 북동부에 분포하며 싹이 호랑이를 닮았다 하여 대계라고도 불렸으며 엉겅퀴의 뿌리를 산우엉 그리고 엉겅퀴를 다른말로는 야홍화, 항가새, 가시나물이라고도 부르는데 피를 멈추고 엉기게 하는 풀이라 하여 엉겅퀴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합니다.
엉겅퀴는 관상용이나 식용 약용으로 사용되며 연한잎과 어린순은 나물로 무쳐먹고 뿌리는 지혈작용이 탁월해 약재로 흔히 쓰이며 주로 소화기나 운동계 질환과 신진대사 증진에 좋으며 혈증 질환에 효험이 있다고 합니다. 엉겅퀴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간 건강
엉겅퀴는 전초를 약으로 쓰는데 특히 실리마린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제로서 간세포의 신진대사를 향상시켜주며 해독 효과가 있어 간세포를 보호해줍니다. 또한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알코올을 분해하여 배출하며 지방간을 개선시켜주는 등 간건강에 좋은 엉겅퀴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2. 염증 감소
엉겅퀴의 실리마린 성분은 염증물질인 류코트리엔을 감소시켜주는데 정상적인 염증작용은 필요하지만 과다한 염증은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엉겅퀴의 실리마린 성분은 건강을 지키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엉겅퀴는 어혈을 풀고 코피를 멎게하며 진통과 함염증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3. 혈액순환 및 지혈작용
엉겅퀴는 높은 혈압 수치를 내려주기 때문에 고혈압 예방과 개선에 좋으며 어혈을 풀어주는 작용을 하여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며 혈액을 깨끗하게 만들어 줍니다. 지혈효과도 탁월 해 민간요법에서는 잎과 줄기를 말려 생약으로 썼는데 넘어지거나 칼이나 낫에 베어 피가 날때 엉겅퀴를 찧어 바르면 금방 피가 멎는다라고 할 정도로 특히 지혈제로 많이 쓰인 엉겅퀴 효능이라고 합니다.
4. 항암작용
엉겅퀴를 꾸준하게 복용하면 항암효과를 볼 수가 있는데 이는 엉겅퀴의 실리비닌 성분이 암세포의 생성과 증식을 억제해 주기 때문입니다.
5. 피부질환 개선
엉겅퀴는 습진이나 아토피와 같은 피부질환을 치료하는데 좋고 피부에 상처가 났을 때 엉겅퀴를 찧어서 상처 부위에 발라 주면 상처가 빠르게 회복된다고 합니다.
6. 남성갱년기 증상 개선
남성도 나이가 들면 남성호르몬 감소로 여러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실험결과 엉겅퀴 추출물을 섭취한 동물 실험결과 남성호르몬 혈중 농도가 증가했으며 남성의 정력을 감퇴시키는 성호르몬 결합 글로블린 농도는 반대로 감소했다고 합니다. 또한 체내 지방량은 줄고 근육량은 늘어 남성 갱년기에서 흔히 나타나는 체지방 증가와 근육량 감소 예방에 엉겅퀴 추출물이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특히 혈중 지방대사 이상의 예방효과도 있었는데 혈중 총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는 낮추고 반면 혈관 건강에 이로운 좋은 콜레스테롤인HDL수치는 높여주는 엉겅퀴 효능이 있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