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계좌 통합관리 서비스 이용방법
은행 계좌 통합관리 서비스 내 계좌 한눈에 조회방법 및 이용방법
오늘은 숨어있는 내 돈을 찾을 수 있는 은행 계좌 통합관리 서비스 내 계좌 한눈에 조회 및 이용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할게요. 일반적으로 휴면 자산이라고 하면 은행 예금 및 적금, 보험 증권 등을 말하는데요. 예금은 5년 또는 10년, 자기앞수표는 5년, 보험금은 2년, 실기주 과실은 10년 이상 거래나 지급 청구가 없으면 휴면 자산으로 전환된다고 해요.
이처럼 거래 이후 장기간 찾아가지 않은 휴면금융자산 조회 서비스는 다양한데요. 그 중 은행 계좌 통합관리 서비스내 계좌 한눈에를 이용하면 은행은 물론 저축은행, 상호금융, 보험, 카드, 증권의 예금, 보험계약, 대출, 카드 및 포인트 등을 모두 확인할 수 있다고 해요.
은행 계좌 통합관리 서비스 내 계좌 한눈에를 이용하면 한 번의 본인인증 및 로그인을 통해 모든 금융권 계좌 조회가 가능하구요. 뿐만 아니라 소액 및 비활동성 계좌는 해지하거나 잔고 이전 등의 정리 또한 가능하다고 해요.
간단한 가입 인증 절차를 거친 후 홈페이지에서 숨어있는 예금 및 보험금 조회 등을 클릭하면 내가 보유하고 있는 계좌와 보험, 카드는 물론 자동이체 및 대출 목록까지 한눈에 볼 수도 있구요.
또한 은행 계좌 통합관리 서비스 내 계좌 한눈에를 통하면 모든 금융기관의 계좌를 조회 및 변경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금융관련 통합관리 서비스도 제공 받을 수 있다고 해요.
그 중 오늘은 은행 계좌 통합관리 서비스 내 계좌 한눈에를 통해 은행권 휴면계좌 찾기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할텐데요. 저축은행 및 상호금융, 우체국, 증권사 은행 계좌 통합관리 서비스 내 계좌 한눈에 진행절차 또한 비슷할 것으로 보여지네요.
내 계좌 한눈에 이용은 은행 계좌 통합관리 서비스를 통해 가능한데요. 은행 계좌 통합관리 서비스 내 계좌 한눈에는 다음이나 네이버 구글 등의 검색을 통해 쉽게 찾아 볼 수 있다고 해요.
은행 계좌 통합관리 서비스 내 계좌 한눈에 모습인데요. 하단에서는 서비스가 가능한 여러 항목들을 살펴볼 수 있다고 해요. 은행권은 물론 저축은행, 상호금융, 우체국 및 증권사 계좌통합조회가 가능하구요. 또한 카드정보조회, 대출정보조회, 계좌자동이체조회 및 카드 자동납부조회도 가능하다고 해요.
은행권 및 제2금융권, 증권사 계좌통합조회는 홈페이지 상단 내계좌 한눈에 항목에서도 바로 확인이 가능한데요. 참고로 은행 계좌 통합관리 서비스 내 계좌 한눈에 조회 및 이용방법은 위와 같은 순서로 진행된다고 해요.
은행 계좌 통합관리 서비스 내 계좌 한눈에 이용을 위해서는 먼저 개인정보 동의 항목에 동의 절차가 필요한데요. 먼저 서비스 관련 안내 및 이용약관에 동의가 필요하구요. 동의 완료 후 하단 정보입력화면으로 이동을 클릭해 다음 단계로 넘어가면 된다고 해요.
다음으로 계좌통합관리서비스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한데요.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다음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클릭하면 된다고 합니다. 이 후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진행되는데요. 2단계 로그인 단계에서는 예금주의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해야 진행이 가능하다고 해요.
또한 본인확인 절차가 필요한데요. 본인확인절차에는 이통사를 통한 인증과 거래인증을 통한 인증이 있다고 합니다. 이동통신사를 통한 인증을 통해 은행 계좌 통합관리 서비스 내 계좌 한눈에를 이용해 보았는데요. 상단 동의하기 항목에 체크하고 보안문자를 입력하면 되구요. 성명과 통신사, 휴대폰번호를 통한 인증 확인이 끝나면 하단에 있는 계좌통합조회 항목이 활성으로 반전된다고 합니다.
이 후 계좌통합조회를 클릭하게 되면 현재 각 은행별 활동성 계좌 및 비활동성 계좌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데요. 특히 맨 우측에 있는 은행별 조회를 클릭하면 보다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고 해요.
상세조회를 클릭하면 지점명 및 상품명, 개설일 및 최종입출금일, 잔액 등과 같이 계좌 상세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여기에는 언제 개설했는지조차 모르고 있던 과거 통장들까지 모두 조회가 된다고 해요.
계좌해지 및 잔고이전을 하려면 오른쪽 항목의 신청을 클릭하면 되구요. 신청을 클릭하게 되면 잔고이전 대상선택 항목이 나오는데요. 다른계좌로 이전할 수도 있고 기부를 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은행 계좌 통합관리 서비스 내 계좌 한눈에서는 제2금융권 휴면계좌 조회도 가능한데요. 상호금융업권(농협, 수협, 신협, 산림협, 새마을 금고 등)에서 보유 중인 휴면 예금 및 적금, 장기 미거래 예금 및 적금, 미지급 출자금, 미환급 배당금 또한 조회 및 계좌 이전이 가능하다고 해요.
휴면 예금 및 적금은 소멸시효(5년 등)가 지났지만 찾아가지 않은 개인 보유 예금 및 적금이라고 하구요. 장기 미거래 예금 및 적금은 개인이 가진 예금 및 적금 중 3년 이상 이자 지급을 제외한 입출금 거래가 없는 계좌를 말한다고 합니다.
미지급 출자금은 조합원이 조합 탈퇴 이후 해당 조합에 납입한 출자금 환금액 중 찾아가지 않은 금액이구요. 미환급 배당금은 조합 정기총회에서 조합원에게 배당하기로 한 금액 중 조합원이 수령하지 않은 돈이라고 해요.
숨은 자산을 보유한 고객은 조합의 영업점을 직접 방문해 신청서를 작성한 후 자산을 수령할 수 있구요. 또한 금융결제원의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어카운트인포 내계좌 한눈에)나 금융감독원의 금융소비자포털(파인)에서 자산을 조회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해요.
휴면 예금 및 적금은 50만원까지, 미지급 출자금 및 배당금은 1000만원까지 즉시 본인의 다른 계좌로 이전하거나 기부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이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영업점을 직접 방문해야 한다고 해요.
은행 계좌 통합관리 서비스 내 계좌 한눈에서는 한 번의 본인인증 및 로그인으로 모든 금융권 계좌를 원스톱으로 조회할 수 있구요. 소액 및 비활동성 계좌는 해지하거나 잔고 이전하는 등의 정리도 할 수 있다고 해요.
또한 은행은 물론 저축은행, 상호금융, 보험, 카드, 증권의 예금, 보험계약, 대출, 카드 및 포인트 등을 모두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은행 계좌 통합관리 서비스 내 계좌 한눈에 조회 방법 및 이용방법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