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억 통장 윤석열표 청년통장 신청 대상 및 신청방법, 청년도약계좌 언제? 

 

10년 만기로 1억원의 종잣돈을 마련할 수 있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공약인 1억통장 윤석열표 청년통장 청년도약계좌 언제 도입되는지 여부에 청년들의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고 합니다.

 

 

1억통장 윤석열표 청년통장 적금 청년도약계좌에 대한 실제 공약이 이행된다면 기존 청년희망적금 가입자들도 청년도약계좌로 변경해 가입할 수 있는 길이 마련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어 더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소득조건으로 첫번째 청년희망적금에 가입하지 못한 청년들도 청년도약계좌 가입이 가능해질 전망이라고 합니다. 다만 일각에서는 소득이 적을수록 10년이라는 만기가 부담된다는 지적과 함께 청년희망적금 당시 일었던 형평성 논란이 재현되거나, 재정 부담이 커질 수 있다는 등의 우려도 나오고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1억통장 윤석열표 청년통장 공약인 청년도약계좌 가입조건 및 신청 대상 청년도약계좌 언제부터 신청이 가능한지, 청년도약계좌 신청방법, 청년도약계좌 수령액, 청년도약계좌 실효성과 문제점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도약계좌란 

근로 및 사업소득이 있는 만 19~34세 청년이 1억통장 윤석열표 청년통장 적금 청년도약계좌 대상이 되며 매달 70만원 한도 안에서 일정 금액을 저축하면 정부가 매달 10만~40만원을 더해 10년 만기(연 3.5% 복리 적용)로 1억원을 만들어주는 상품이라고 합니다. 청년도약계좌는 소득이 적을수록 정부 지원금이 더 많이 적용되는 구조라고 합니다.

 

 

때문에 1억통장 윤석열표 청년통장 적금 청년도약계좌 대상 중 연 소득이 2400만원 이하인 가입자는 매달 30만원을 저축하면 총 70만원의 저축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정부가 고정적으로 지원해주는 20만원과 저축액에 비례해 지원해주는 돈 최대 20만원이 함께 적립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1억통장 윤석열표 청년통장 적금 청년도약계좌 대상 중 이 소득구간에 해당되는 가입자는 10년간 정부 지원과 이자까지 더해 최대 5754만원의 혜택을 받는다고 합니다. 

 

 

1억통장 윤석열표 청년통장 적금 청년도약계좌 신청 대상 가입조건 및 청년도약계좌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면 

1억통장 윤석열표 청년통장 적금 청년도약계좌 가입자들은 주식형, 채권형, 예금형 등 3가지 투자 운용 형태 가운데 한 가지를 선택해 가입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최근 청년층의 신청이 쇄도했던 청년희망적금과 비슷한 성격이라고 합니다.

 

 

1억통장 윤석열표 청년통장 적금 청년도약계좌는 지원 대상 연령 기준은 동일하지만, 총급여가 연 3천600만원 이하 청년만 가입할 수 있었던 청년희망적금과 달리 청년도약계좌 신청방법에 있어 소득 요건별 가입 제한을 두지 않았다고 합니다.

 

 

다만 1억통장 윤석열표 청년통장 적금 청년도약계좌는 소득 구간에 따라 정부의 지원 정도가 달라진다고 합니다. 가령 연소득 2천400만원 이하 청년도약계좌 가입자가 매월 최대 30만원을 저축하면, 고정적인 정부기여금 20만원에 저축 비례 정부기여한도 최대 20만원을 더해 최대 70만원을 납입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연 소득이 2천400만원을 초과하는 청년부터는 고정 정부기여금은 나오지 않는다고 합니다. 1억통장 윤석열표 청년통장 적금 청년도약계좌 대상 중 연소득이 2천400만∼3천600만원이라면 가입자는 매월 최대 50만원을 저축할 수 있고, 저축 비례 정부기여한도 최대 20만원을 더해 최대 70만원을 납입할 수 있다고 합니다.

 

 

1억통장 윤석열표 청년통장 적금 청년도약계좌 대상 중 연소득 3천600만∼4천800만원은 가입자가 최대 60만원을 납입할 수 있고, 정부의 저축비례 기여한도는 최대 10만원이 된다고 합니다. 연소득이 4천800만원 이상이라면 정부 재정 지원 없이 비과세 및 소득공제 혜택만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만약 가입 기간에 소득이 상승할 경우 자동으로 다른 구간의 혜택이 적용된다고 합니다. 다만 생애 최초로 주택을 구입하는 경우, 장기간 실직하거나 질병 등으로 장기간 휴직하는 경우, 재해를 당한 경우 등은 중도 인출과 재가입이 허용된다고 합니다.

 

 

1억통장 윤석열표 청년통장 적금 청년도약계좌 신청방법 및 청년도약계좌 언제부터 신청이 가능한지에 대한 정확한 내용은 아직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윤석열 당선인의 대통령 취임식인 5월 10일 이후 구체적인 사항들이 나올 전망이라고 합니다. 또한 정부가 검토 중인 소위 '청년희망적금 시즌2'도 청년도약계좌 방식으로 전환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다만 청년도약계좌가 성공적으로 안착하기 위해선 가입기준에 대한 형평성 논란과 재원 마련 방안이 강구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청년의 자산 형성을 돕는 상품만 출시하면서 다른 연령층의 상대적 박탈감도 나오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20∼34세 취업자가 지난해 7월 기준으로 약 630만 명에 이르는 가운데 매년 정부가 예산을 지원하는 것도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고 합니다. 

 

 

이상은 1억통장 윤석열표 청년통장 공약인 청년도약계좌 가입조건 및 신청 대상 청년도약계좌 언제부터 신청이 가능한지, 청년도약계좌 신청방법, 청년도약계좌 수령액, 청년도약계좌 실효성과 문제점 등에 대한 간단 정보였습니다.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