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간단 방법 및 국민연금 더 많이 받는 방법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간단 방법 3가지 및 국민연금 더 많이 받는 방법
오늘은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간단 방법 3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이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국민연금 노령연금을 말한다고 합니다. 국민연금의 기본이 되는 노령연금은 최소 가입기간 10년 이상이면 수급개시연령부터 평생 월급처럼 지급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노령연금 지급이 시작되는 수급개시연령은 출생연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된다고 합니다. 국민연금 노령연금을 받는 연령은 1952년생까지는 만 60세였다고 합니다.
하지만 고령화에 따라 수급개시연령이 상향되면서 1953~1956년생은 61세, 1957~1960년생은 62세, 1961~1964년생은 63세, 1965~1968년생은 64세, 그리고 1969년생 이후 출생자는 65세부터 노령연금을 수령하도록 1998년 말에 법이 개정되었다고 합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간단 방법으로는 공인인증서를 통해 알아보는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다음으로 공인인증서 없이 간단하게 예상연금을 알아보는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간단 방법으로 국민연금예상월액표를 통해 알아보는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간단 방법 중 첫번째 방법은 공인인증서 없이 알아보기 방법입니다. 먼저 다음이나 네이버, 구글 등의 검색창에 국민연금을 검색합니다. 이 후 국민연금관리공단 홈페이지에서 자주찾는 민원서비스를 클릭합니다. 다음 왼쪽 하단에 있는 내연금 알아보기를 클릭합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간단 방법 내연금 알아보기 항목에서 인증없이 간단하게 예상연금 알아보기 항목이 있습니다. 인증없이 확인할 수 있는 예상연금 모의계산과 예상연금 간단조회 두가지 항목이 있습니다. 먼저 아주 간단한 예상연금 간단조회를 한 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내연금 알아보기에서 예상연금 간단조회를 클릭합니다. 이 후 월 납입 보험료 항목에 보험료를 입력합니다. 그런 다음 예상연금액 조회하기를 클릭하면 소득기준과 함께 연금별 지급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노령 및 장애 유족연금 예상액을 인증과정 없이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음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간단 방법으로는 예상연금 모의계산 항목이 있습니다. 이 항목은 기본정보 및 소득, 크레딧 대상 입력 후 결과보기를 클릭해 예상연금을 조회해 볼 수 있는 항목입니다. 다만 실제 가입이력을 기초로 한 보다 정확한 예상연금액은 인증을 한 후에 예상연금조회 서비스를 이용하면 가능합니다.
그러나 만 60세 이상은 가입대상이 아니므로 계산할 수 없습니다. 또한 노령연금 수급이 가능한 최소 가입기간은 10년이 되어야 합니다. 특히 예상연금 모의계산 항목은 최장 만 60세까지 납부한다는 가정 하에 계산됩니다. 때문에 이 점은 참고해야 합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간단 방법 두번째 방법은 공인인증서로 인증하고 알아보기 방법입니다. 먼저 인증없이 알아보았던 방법처럼 국민연금 홈페이지에서 자주찾는 민원서비스 클릭합니다. 다음 내연금 알아보기 바로알아보기를 클릭합니다.
인증하고 내연금 알아보기 항목에서 예상연금액 조회를 클릭하면 예상수령액이 얼마인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물론 이 또한 최소 가입기간인 10년이 되어야 합니다.
예상수령액은 현재 기준과 최근 5년간 소득상승률에 따라 달라집니다. 최저는 3.2%, 평균은 4.0%, 최고는 4.9%입니다. 특히 오른쪽 상단에서 본인이 직접 선택해서 비교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간단 방법 세번째 방법은 예상연금월액표로 알아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노령연금 예상연금월액표는 지금까지 낸 보험료를 토대로 미래 예상되는 가입기간을 적용하여 예상수령액을 추정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예상연금월액표에서는 현재 내고 있는 보험료를 토대로 미래 지급받을 수 있는 연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400만원의 소득에 360,000의 보험료를 20년 동안 낸다고 가정 했을 때 예상연금월액표에서는 매월 648,600원의 연금을 지급 받는 것으로 나옵니다. 하지만 이 또한 예상연금액이기 때문에 참고만 해야합니다.
만 60세가 되면 국민연금 가입대상이 아니므로 연금보험료 납부도 중단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민연금 연금액을 늘리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가입기간 즉 연금보험료 납부기간)을 늘리는 것이라고 합니다. 본인이 가입기간을 늘리길 희망할 경우 '임의계속가입'제도를 활용하면 만 60세 이후에도 납부를 계속할 수 있다고 합니다.
국민연금 수급개시연령이 돼도 최소가입기간 10년을 채우지 못하면 노령연금을 받을 수 없다고 합니다. 국민연금 가입기간 동안 최소가입기간 10년을 채우지 못하고 만 60세가 되면 그동안 납부한 보험료에 은행 이자를 더한 반환일시금을 받게 된다고 합니다.
이 경우 반환일시금을 받지 않고 만 60세 이후에도 계속 납부할 수 있는 임의계속가입제도를 활용하면 최소가입기간 10년을 채우고 노령연금을 수령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밖에도 과거에 받은 반환일시금을 다시 납부하는 '반환일시금 반납제도', 과거 소득이 없던 기간 납부를 중단한 보험료를 나중에 한꺼번에 납부하여 가입기간을 늘리는 '추후납부제도'를 활용하면 국민연금 가입기간을 더 늘릴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은퇴 후 재취업이나 창업으로 충분한 소득이 있거나 당장 연금을 받지 않아도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다면 연금수령시점을 연기하고 연기한 만큼 연금액을 더 많이 받는 연기연금제도가 있다고 합니다. 이상은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간단 방법에 대한 정보였습니다.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