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카드 상생소비지원금 신청
롯데카드 상생소비지원금 신청 방법 및 카드 캐시백 확인 조회
안녕하세요. 오늘 이 시간에는 롯데카드 상생소비지원금 신청 방법과 더불어 카드 캐시백 산정 및 조회, 사용방법과 상생소비지원금 사용처 등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상생소비지원금이란 월간 카드 사용액이 2분기(4~6월) 월평균 사용액보다 3% 이상 증가했을 경우 초과분의 10%를 1인당 월 10만원(최대 20만원)까지 현금처럼 사용이 가능한 충전금 즉 캐시백으로 환급해주는 정책이라고 합니다.
상생 소비지원금 지급일은 11월 15일과 12월 15일이라고 합니다. 10월분 신용카드 사용액에 대한 상생 소비지원금 지급일은 11월 15일이라고 합니다.
상생소비지원금 카드 캐시백은 지급 즉시 사용할 수 있고 카드 결제시 우선적으로 차감된다고 합니다. 전 국민지원금 등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에서 받은 지원금이 있으면 사용기한이 먼저 도래하는 지원금부터 차례대로 차감된다고 합니다.
상생 소비지원금 캐시백은 2022년 6월 30일까지 사용 가능하며, 미사용 잔액은 소멸된다고 합니다. 11월분 캐시백은 12월 15일 지급될 예정이며, 기존 참여자는 별도 신청 없이 계속해서 사업에 참여 가능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아직 신청을 못한 분들은 11월에도 참여 신청이 가능한데요. 신용카드 캐시백 신청은 오는 30일 오후 6시까지 9개 카드사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지난달 1일 사용 분부터 자동 인정된다고 합니다. 참고로 상생 소비지원금 신청기간은 2021년 11월 30일까지라고 하는데요. 상생 소비지원금 신청기간이 지나면 더 이상 신청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상생 소비지원금 사용처에 대한 제약은 없다고 합니다. 상생 소비지원금 사용처는 카드사와 가맹계약을 체결한 모든 국내 가맹점에서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상생소비지원금 캐시백 실적 인정 대상에는 포함되지 않은 백화점, 대형마트 등에서도 쓸 수 있다고 합니다. 보다 자세한 상생 소비지원금 사용처는 각 카드사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고 합니다.
1. 롯데카드 상생소비지원금 신청 대상
▶ 만 19세 이상(2002.12.31 이전 출생자) 대한민국 국민 및 외국인으로 2021년 2분기(4~6월)중 카드 이용금액이 있는 자.
2. 롯데카드 상생소비지원금 신청 가능 요일
▶ 신청기간 : 2021.10.1(금) 09:00 ~ 2021.11.30(화) 18:00(10 · 11월 카드 이용분을 11 · 12월에 지원금 지급)
▶ 시행 초 1주는 5부제로 운영됩니다.(출생년도 끝자리 기준)
▶ 23시 30분부터 00시 30분까는 신청이 불가합니다.
▶ 10.09(토)부터 출생연도 구분 없이 신청 가능합니다.(단, 고객센터는 주말 신청 불가)
3. 롯데카드 상생소비지원금 신청 이용기한
▶ 2022년 6월 30일 까지
4. 롯데카드 상생소비지원금 확인 사항
▶ 상생 소비 지원금의 지급 전담 카드사는 1개 카드사만 신청 할 수 있습니다.(신청 취소, 카드사 변경, 카드사 중복신청 불가)
▶ 법인, 가족, 상품권, 기프트, 백화점카드, 전자금융업자(핀테크사)등이 발행하는 각종Pay(제로페이포함), 지역화폐는 신청 대상 제외입니다.
▶ 2분기(4월~6월) 카드를 보유하지 않은 신청인이 7월 1일 이후 카드를 신규 발급해 신청하는 경우 신청할 수 없습니다.
▶ 2분기(4~6월) 이용금액과 월별 이용 금액의 산정 시 제외 업종의 매출내역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 2분기(4~6월) 이용금액과 월별 이용 금액의 산정 시 원 단위 이하 금액은 절사 처리합니다.
▶ 할부 결제 금액은 할부 원금을 산정 대상 금액으로 산정합니다. (ex. 10월 중 60만원을 3개월 할부로 구매한 경우 할부원금 60만원을 10월 산정 대상 금액에 포함)
▶ 2분기(4월~6월) 평균 이용금액과 당월 이용금액은 모든 카드사의 매출이 포함된 금액이며, 당일 이용금액은 다음날부터 확인이 가능 합니다.
▶ 가족카드 이용금액은 본인회원의 카드이용금액에 합산하여 산정합니다.
▶ 당월 이용금액은 다음달 10일 확정되며, 상생 소비지원금 지급은 다음달 15일에 지급됩니다. (10월 이용분 → 11월 10일 매입 확정 후 15일 지급)
▶ 지급받은 소비지원금은 일시불 결제 건만 이용이 가능합니다.(할부이용불가)
▶ 지급받은 소비지원금은 모든 가맹점에서 이용가능하나, 해외가맹점(해외 온라인 쇼핑몰포함)는 이용 할 수 없습니다.
▶ 지급된 상생 소비지원금 유효기간은 22년 6월 30일까지 이며, 시용하지 않은 지원금은 소멸됩니다.
▶ 이용기한 내 이용하지 않은 지원금은 현금으로 전환할 수 없고, 타인에게 양도할 수 없습니다.
▶ 신용카드로 소비지원금 이용 시 소비지원금이 먼저 차감되고, 나머지 금액은 결제일에 청구됩니다.
▶ 체크카드로 소비지원금 이용 시 지급 받은 소비지원금 잔액보다 승인 금액이 큰 경우 카드이용이 불가합니다.
▶ 지급받은 소비지원금이 남은 상태에서 회원 탈회를 할 경우 60일 내 카드를 발급받아 잔여 지원금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상생 소비지원금 지급 기준에 미달하는 경우, 신청 및 신청 자격에 부적격함이 확인된 경우, 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지원금을 지급받은 경우 지원금이 환수 됩니다.
▶ 소비지원금을 지급 받고 결제 취소 또는 변경 등으로 과다지급분이 발생한 경우 다음달 지급받을 소비지원금에서 차감 후 지급되며, 지급받을 지원금이 차감액보다 적거나 없을 경우 환수할 과다지급금을 익월 카드결제 대금 청구일에 함께 청구됩니다.
상생 소비지원금 신청 방법은 롯데카드, 비씨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 KB국민카드, NH농협 카드 등 9개 카드사 중 한곳을 전담카드사로 지정해 신청하면 된다고 합니다.
다만 본인명의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만 신청 가능하며 선불 및 직불카드, 법인카드, 가족카드는 제외된다고 합니다. 또한 씨티은행, 산업은행, 비씨카드와 제휴한 금융투자업자(교보증권, 미래에셋증권 등),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토스뱅크 카드는 참여사가 아니라고 합니다. 때문에 9개 카드 중 하나를 신규로 발급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상생소비지원금 대상자는 9개 카드사 홈페이지와 모바일앱 등 온라인과 콜센터, 오프라인 영업점에서 신청하면 된다고 합니다. 상생 소비지원금 신청확인 방법은 전담카드사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각 카드사는 자사고객에 대한 신청자격 점검(연령 및 실적) 후 대상자에게 신청자격 확인 및 신청방법을 안내한다고 합니다. 더불어 카드사 홈페이지, 앱, 콜센터 등을 통해서도 직접 확인 가능하다고 합니다.
상생 소비지원금 카드 캐시백은 10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두 달간 시행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카드 사용액 실적은 신청 시기와 상관없이 10월 1일 사용분부터 인정되며 상생 소비지원금 카드 캐시백 산정 기준이 되는 2분기 카드 사용실적은 전담카드사 지정 신청 후 2일 이내에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상생 소비지원금 카드 캐시백이 발생하면 그 다음달 15일에 전담카드사 카드로 자동 지급된다고 합니다. 상생 소비지원금 캐시백 사용처는 제약이 없어 사실상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카드 결제시 우선 차감된다고 합니다.
다만, 상생 소비지원금 카드 캐시백은 유효기간(2022.6.30일)이 있습니다. 따라서 기한 내에 사용하지 못한 캐시백은 소멸된다고 합니다. 또한, 캐시백의 전제가 되는 카드 사용액을 취소할 경우, 다음 달 캐시백에서 차감되거나, 카드사에서 청구 시 반환된다고 합니다.
카드 사용액은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국내 사용액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다만 코로나19로 위축된 지역경제를 활성화한다는 사업 취지에 부합하지 않은 일부 업종 및 품목은 인정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또한 해외 카드사용과 계좌이체 등 현금결제, 간편결제(은행계좌 연동)는 배제된다고 합니다.
상생소비지원금 대상자는 2002년 12월 31일 이전에 출생한 만 19세 이상 국민으로 2분기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사용 실적이 있어야 합니다. 특히 국내 소비 증진이 목적이기 때문에 외국인도 상생소비지원금 대상에 포함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카드 캐시백을 받기 위해서는 먼저 상생소비지원금 프로그램 참여 신청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지난 4월~ 6월까지의 2분기 월평균 사용액은 개인이 보유한 모든 카드 사용실적을 합산한 것이라고 합니다. 다만 실적 제외 업종 사용액은 제외된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2분기 월평균 사용액이 100만원이고 10월 카드사용액이 153만원이라면 증가액 53만원 중 3만원(3%)을 제외한 50만원의 10%인 5만원을 지급받게 된다고 합니다. 상생소비지원금 시행 기간은 오는 10월부터 두 달간으로 1인당 월 최대 10만원, 두 달 동안 총 20만원을 환급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상생 소비지원금 실적 인정 및 제외 업종에 대해 알아보면 중대형 슈퍼마켓, 영화관, 배달앱, 전문온라인몰, 공연, 대형 병원·서점·학원, 프랜차이즈 직영점 등도 인정된다고 합니다. 또한 '대형 종합 온라인몰'을 포함한 '실적적립 제외 업종' 이외의 모든 인터넷 거래는 실적적립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노랑풍선 등 여행 및 관광, 예스 24 등 전시·공연·문화, 티켓링크 등 공연·전시·스포츠, 한샘몰 등 가구는 물론, 배달의 민족 등 배달이나 마켓컬리 등 식료품, 야놀자 등의 숙박업 전문 온라인몰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지자체 운영몰 및 영세 온라인 업체 등의 결제액은 실적적립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다만, 대형마트, 대형 백화점(아울렛 포함), 복합 쇼핑몰, 면세점, 대형 전자전문 판매점, 대형 종합 온라인몰, 홈쇼핑, 유흥업종, 사행업종, 신규 자동차 구입, 명품전문매장, 실외골프장, 연회비 등 비소비성 지출은 포함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또, 해외직구 등 해외사용실적은 사업 취지상 사용실적으로 인정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코스트코 등 대형 마트 사용 금액은 실적으로 인정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신세계백화점, AK백화점, 이랜드 계열(NC 등) 백화점과 그 계열 아웃렛, 롯데 및 신세계 복합 쇼핑몰, 면세점도 마찬가지로 실적인정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공영 홈쇼핑을 제외한 홈쇼핑, 롯데하이마트 및 전자랜드 삼성디지털프라자 등 전자제품 전문 판매점, 쿠팡·G마켓·11번가 등 온라인몰 사용액 또한 제외된다고 합니다. 반면 노브랜드, 홈플러스익스프레스 등 중대형 슈퍼마켓(SSM)과 스타벅스, 이케아 등 외국계 프랜차이즈 등에서 쓴 금액은 인정된다고 합니다.
이상은 지난 10월 1일부터 신청 접수를 받고 있는 상생 소비지원금 카드 캐시백 신청 방법과 관련해 롯데카드 상생소비지원금 신청 방법과 더불어 카드 캐시백 산정 및 조회, 사용방법과 상생소비지원금 사용처 등에 대해 간단정보였습니다.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