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결제원 어카운트 인포 조회
금융결제원 어카운트 인포 조회 방법
오늘은 나도 모르게 숨어있는 돈을 찾을 수 있는 금융결제원 어카운트 인포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금융결제원 어카운트 인포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한 번의 본인인증 및 로그인을 통해 모든 금융권 계좌 조회가 가능합니다. 뿐만 아니라 소액 및 비활동성 계좌는 해지하거나 잔고 이전 등의 정리 또한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휴면 자산이라고 하면 은행 예금 및 적금, 보험 증권 등을 말합니다. 예금은 5년 또는 10년, 자기앞수표는 5년, 보험금은 2년, 실기주 과실은 10년 이상 거래나 지급 청구가 없으면 휴면 자산으로 전환됩니다.
이처럼 거래 이후 장기간 찾아가지 않은 휴면금융자산 조회 서비스는 다양하다고 합니다. 그 중 금융결제원 어카운트 인포 내계좌 한눈에 서비스를 통하면 은행은 물론 저축은행, 상호금융, 보험, 카드, 증권의 예금, 보험계약, 대출, 카드·포인트 등을 모두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금융결제원 어카운트 인포 내계좌 한눈에를 통하면 모든 금융기관의 계좌를 조회 및 변경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금융관련 통합관리 서비스도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간단한 가입 인증 절차를 거친 후 홈페이지에서 숨어있는 예금 및 보험금 조회 등을 클릭하면 내가 보유하고 있는 계좌와 보험, 카드는 물론 자동이체 및 대출 목록까지 한눈에 볼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 중 오늘은 금융결제원 어카운트 인포 내계좌 한눈에 서비스를 통해 은행권 숨은 자산 찾기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축은행 및 상호금융, 우체국, 증권사 또한 진행절차는 비슷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금융결제원 어카운트 인포 내 계좌 한눈에 서비스 이용은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합니다. 내 계좌 한눈에 서비스는 다음이나 네이버 구글 등의 검색을 통해 쉽게 찾아 볼 수 있습니다.
금융결제원 어카운트 인포 내계좌 한눈에 사이트 모습입니다. 하단에서는 서비스가 가능한 여러 항목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은행권은 물론 저축은행, 상호금융, 우체국 및 증권사 계좌통합조회가 가능합니다. 또한 카드정보조회, 대출정보조회, 계좌자동이체조회 및 카드 자동납부조회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은행권 및 제2금융권, 증권사 계좌통합조회는 홈페이지 상단 내계좌 한눈에 항목에서도 바로 확인이 가능하다고 합니다.참고로 금융결제원 어카운트 인포 내계좌 한눈에는 위와 같은 순서로 진행된다고 합니다.
금융결제원 어카운트 인포 사이트 이용을 위해서는 개인정보 동의 항목에 동의 절차가 필요합니다. 먼저 서비스 관련 안내 및 이용약관에 동의가 필요합니다. 동의 완료 후 하단 정보입력화면으로 이동을 클릭해 다음 단계로 넘어가면 됩니다.
다음으로 계좌통합관리서비스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다음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클릭하면 된다고 합니다. 이 후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진행됩니다. 2단계 로그인 단계에서는 예금주의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해야 진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또한 본인확인 절차가 필요한데요. 본인확인절차에는 이통사를 통한 인증과 거래인증을 통한 인증이 있다고 합니다. 이동통신사를 통한 인증을 통해 내 계좌 한눈에 서비스를 이용해 보았습니다. 상단 동의하기 항목에 체크하고 보안문자를 입력하면 되구요. 성명과 통신사, 휴대폰번호를 통한 인증 확인이 끝나면 하단에 있는 계좌통합조회 항목이 활성으로 반전된다고 합니다.
이 후 계좌통합조회를 클릭하게 되면 현재 각 은행별 활동성 계좌 및 비활동성 계좌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맨 우측에 있는 은행별 조회를 클릭하면 보다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세조회를 클릭하면 지점명 및 상품명, 개설일 및 최종입출금일, 잔액 등과 같이 계좌 상세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언제 개설했는지조차 모르고 있던 과거 통장들까지 모두 조회 된다고 합니다.
계좌해지 및 잔고이전을 하려면 오른쪽 항목의 신청을 클릭하면 됩니다. 신청을 클릭하게 되면 잔고이전 대상선택 항목이 나오는데요. 다른계좌로 이전할 수도 있고 기부를 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통장에서 잠자는 숨은 자산 찾기 캠페인이 11월 5일부터 12월 24일까지 약 7주간 진행된다고 합니다. 잠자는 숨은 자산 찾기 캠페인은 상호금융업권(농협, 수협, 신협, 산림협, 새마을 금고 등)에서 보유 중인 휴면 예금 및 적금, 장기 미거래 예금 및 적금, 미지급 출자금, 미환급 배당금을 대상으로 한다고 합니다.
휴면 예금 및 적금은 소멸시효(5년 등)가 지났지만 찾아가지 않은 개인 보유 예금 및 적금이라고 합니다. 장기 미거래 예금 및 적금은 개인이 가진 예금 및 적금 중 3년 이상 이자 지급을 제외한 입출금 거래가 없는 계좌를 말한다고 합니다.
미지급 출자금은 조합원이 조합 탈퇴 이후 해당 조합에 납입한 출자금 환금액 중 찾아가지 않은 금액이며, 미환급 배당금은 조합 정기총회에서 조합원에게 배당하기로 한 금액 중 조합원이 수령하지 않은 돈이라고 합니다.
숨은 자산을 보유한 고객은 조합의 영업점을 직접 방문해 신청서를 작성한 후 자산을 수령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금융결제원의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어카운트인포 내계좌 한눈에)나 금융감독원의 금융소비자포털(파인)에서 자산을 조회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휴면 예금 및 적금은 50만원까지, 미지급 출자금 및 배당금은 1000만원까지 즉시 본인의 다른 계좌로 이전하거나 기부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영업점을 직접 방문해야 한다고 합니다.
상호금융업권은 오는 5일부터 12월24일까지 해당 상품을 보유한 고객에게 금액 및 환급방법 등을 우편이나 이메일, SMS 등으로 안내한다고 합니다. 또한 각 중앙회 홈페이지, ATM, 중앙회 앱 등에 캠페인 안내문도 게시한다고 합니다.
금융결제원 어카운트 인포 내 계좌 한눈에 사이트에서는 한 번의 본인인증 및 로그인으로 모든 금융권 계좌를 원스톱으로 조회할 수 있으며 소액 및 비활동성 계좌는 해지하거나 잔고 이전하는 등의 정리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은행은 물론 저축은행, 상호금융, 보험, 카드, 증권의 예금, 보험계약, 대출, 카드 및 포인트 등을 모두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상은 모든 금융권 계좌 조회뿐 아니라 소액 및 비활동성 계좌에 대한 해지, 잔고이전 등이 가능한 금융결제원 어카운트 인포 내계좌 한눈에 이용방법과 더불어 상호금융업권(농협, 수협, 신협, 산림협, 새마을 금고 등) 통장에서 잠자는 숨은 자산 찾기 캠페인에 대한 간단 정보였습니다.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