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면 심혈관질환에 안좋은 음식

맛있어서 혹은 간편해서 라면 즐겨 드시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하지만 라면을 자주 먹으면 심혈과질환에 걸릴 위험이 커 주의해야 한답니다. 라면 심혈관질환 위험도를 높이고 특히 여성은 6배나 위험도가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기 때문인데요.

국내 대학 공동 연구팀이 서울지역 대학생 3천3백여 명을 조사해 보니, 일주일에 3번 이상 라면을 먹은 사람은 한 달에 1번 이하로 먹은 사람보다 고중성지방혈증 위험도가 2.6배나 높았습니다. 라면 심혈관질환에 안좋은 음식인셈이죠. 고중성지방혈증은 혈액 내 중성지방 수치가 높은 것인데, 동맥경화, 급성심근경색, 뇌졸중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같은 조건에서 여성의 위험도는 6배로 남성보다 훨씬 높았습니다. 혈압과 공복혈당 수치도 여성이 더 뚜렷하게 올랐습니다. 이는 라면속에 들어있는 나트륨에 의한 영향, 민감도가 여성이 좀 더 크기 때문에 혈압이나 중성지방, 혈당 같은 것이 좀 더 많이 상승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조사에 참여한 대학생들이 라면을 먹는 빈도는 1주일에 1∼2번이 가장 많았고 한 달에 2∼3번, 한 달에 1번을 먹는다는 응답이 뒤를 이었습니다. 연구팀은 라면을 자주 먹는 학생은 라면 심혈관질환뿐 아니라 대사증후군에 걸릴 확률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건강 관리를 위해 라면 섭취를 줄일 것을 권고했습니다.

의사들도 피하는 심혈관질환에 안좋은 음식 5가지 

세상에는 맛도 좋고 몸에도 좋은 음식들이 많죠. 그러나 맛은 좋지만 몸에 좋지 않은 음식들이 더 많은 것이 현실인데요. 최근 헬스조선이 의사와 약사, 영양학자 등 식품의학과 관련된 전문가들 1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설문조사는 '자신의 건강을 생각해 되도록 피하는 음식은 무엇인가'라는 주제로 진행됐는데요. 

헬스조선은 먼저 건강에 좋지 않다고 알려진 나트륨과 당이 많이 들어간 음식 39개를 선정해 설문조사를 진행했습니다. 또 1인당 3가지 음식을 선택해 그중 한 가지에 대해서는 선택 이유를 설명해달라고 전문가들에게 요청했는데요. 그 결과 다음과 같은 음식들이 '의사들도 피하는 몸에 안 좋은 음식'으로 선정됐다고 합니다.



공동 5위 '라면'과 '소금에 절인 식품' (16명)

라면이 몸에 안 좋다는 것은 굳이 식품영양학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다 아는 사실인데요. 그러나 라면과 더불어 심혈관질환에 안좋은 음식 5위에 장아찌와 젓갈과 같은 발효식품들이 포함돼 있었다고 합니다. 이들이 공동 5위로 선정된 이유는 다름 아닌 높은 나트륨 함량 때문이였는데요. 나트륨을 과도하게 섭취할 시 뇌 심혈관 질환이나 위암, 신장질환, 골다공증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위 '마가린' (20명)

마가린은 값이 싸면서도 고소한 맛을 내기 때문에 버터의 대용품으로 널리 사랑받고 있죠. 이러한 마가린은 정제된 경화유와 식물성 기름을 적당한 비율로 배합한 후에 향료나, 색소, 유화제를 넣어서 만든 것인데요. 그런데 이 과정에서 마가린에는 인체에 해롭고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 트랜스지방산이 다량 함유된다고 합니다. 

3위 '곱창'과 '막창' (22명)

쫄깃쫄깃한 식감과 고소한 맛 때문에 술안주로 사랑을 받는 곱창과 막창 역시 심혈관질환에 안좋은 음식으로 선정됐는데요. 소나 돼지의 배설물이 담긴 부위로 만드는 곱창과 막창은 위생 문제에서 취약하다고 합니다. 또한 한눈에 봐도 엄청난 양의 지방은 곱창과 막창이 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이라는 것을 부인할 수 없게 만들며 여기에 있는 지방은 불에 굽다가 탈 경우 다이옥신과 같은 발암 물질을 만들어 낼 수 있으니 특히 주의해야 한답니다.



2위 '육가공식품' (33명)

소시지와 햄 등 남녀노소 모두에게 사랑을 받는 육가공식품은 안타깝지만 심혈관질환에 안좋은 음식 2위에 올랐다고 합니다. 육류를 가공해서 만드는 소시지와 햄은 만드는 과정에서 아질산염과 질산염 등 인체에 해로운 첨가제가 들어갑니다. 또한 포화지방과 트랜스지방의 비율이 높아 불에 직접 가열하면 대표적인 발암 물질 PAH(다핵 방향족 탄화 수소 화합물)가 발생한다고 하네요.



1위 '탄산음료' (42명)

무더운 여름 날씨에 안성맞춤인 탄산음료는 무려 42명의 전문가가 선정한 몸에 좋지 않은 음식에 이름을 올렸는데요. 따라서 잠깐의 시원함을 느끼기 위해 탄산음료를 마시는 것은 되도록 삼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탄산음료에는 엄청난 당분이 들어가 있고,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는 인산이 많이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영양소는 거의 없을 뿐만 아니라 탄산음료를 많이 마시면 비만과 당뇨, 심장질환 등 성인병이 발병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