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10대 불량 식품 VS 세계 10대 건강 식품
세계 10대 불량 식품 VS 세계 10대 건강 식품
우리의 일상을 기분좋게 해주는 맛있는 음식들이죠. 하지만 이런 음식들이 세계 10대 불량 식품이라면 매일 먹을 수 있을까요? 세계보건기구(WHO)는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은 식품들을 꼽아 세계 10대 불량 식품으로 소개한 바 있는데요. 주로 우리가 즐겨먹는 음식이면서 가공도가 높아 영양분 파괴가 높은 식품들이 대부분이였다고 합니다.
불량식품이라면 위생상태가 떨어지는 것만을 생각하기 쉽죠. 하지만 몸에 이로울 것이 하나 없는 식품들도 과도하게 섭취할시에는 몸에 해로운 불량식품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불량식품대신 세계 10대 건강 식품을 꾸준히 섭취해 보는 건 어떨까요?
1. 기름에 튀긴 식품
세계 10대 불량 식품 중 기름에 튀긴 식품은 심혈관 질병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발암 물질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을 파괴하고 단백질을 변질시키며 장내 세균 균형을 깨트릴 수 있습니다.
2. 소금에 절인 식품
많이 섭취하면 고혈압을 부릅니다. 신장에 큰 부담을 주며, 후두암을 일으킵니다. 점막이 쉽게 헐거나 염증이 생기며 소금기가 지나치게 많은 음식은 대장암 발병률을 높입니다.
3. 가공류 고기 식품
세계 10대 불량 식품 중 가공류 음식은 발암 물질 중 하나인 아질산염과 방부제를 대량 포함하며 간에 큰 부담을 줍니다.
4. 과자류 식품
식용향료와 색소를 대량 포함하여, 간 기능에 부담을 주며 심하면 비타민을 파괴합니다. 열량은 높지만, 다른 영양 성분은 부족합니다. 그러나 저온에서 구운 과자나 전밀 과자는 포함하지 않습니다.
5. 사이다, 콜라류 식품
탄산음료에 들어 있는 인산은 몸속의 철분, 칼슘 성분을 소변으로 체외 배출시킵니다. 당도가 매우 높은데도 흡수한 당을 에너지로 변환하는 무기질, 비타민 등 영양 성분이 없습니다. 그래서 몸속 비타민을 빼앗아 졸음이 오고 입맛이 없어지게 만듭니다.
6. 인스턴트 식품
세계 10대 불량 식품 중 인스턴트 식품은 염분이 매우 높고 방부제와 식용향료 등이 간에 손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고열량이지만 정작 중요한 영양 성분은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7. 통조림류 식품
생선, 육류, 과일류 모두 포함합니다. 비타민을 파괴하고 단백질을 변질시킵니다. 통조림 가공 과정에서 열처리하기 때문에 열량이 매우 높지만 기타 영양 성분은 낮습니다.
8. 설탕에 절임 과일류 식품
소금이나 설탕에 절인 과일도 세계 10대 불량 식품에 포함됩니다. 대표적 발암 물질인 아질산염을 포함하고 있으며 염분이 너무 높고 방부제, 향료 등을 포함하고 있어 간에 부담을 줍니다.
9. 냉동 간식류 식품
세계 10대 불량 식품 중 아이스크림 같은 단 냉동 식품은 쉽게 비만해질 수 있고 당도가 너무 높아 식사에 영향을 줍니다. 특히 설탕 성분이 대장 내 박테리아 발효를 더욱 초래해 장내 세균 균형을 깨트릴 수 있습니다.
10. 숯불 구이류 식품
불에 직접 구운 닭다리 한 개는 담배 60개비와 같은 독성을 가졌습니다. 간, 심장에 부담을 가중하며 고온에 바싹 익힌 고기를 먹은 사람은 낮은 온도에서 덜 익힌 고기를 먹은 사람보다 대장 속 DNA 손상이 심했습니다.
세계 10대 건강 식품
1. 토마토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 매끄럽고 탄력 있는 피부를 만듭니다. 토마토의 붉은색을 내는 성분인 리코펜은 강력한 항암 성분으로, 활성화 산소를 없애고 췌장을 튼튼히 하는 중요한 구실을 합니다. 또한 비타민C도 풍부해 감기와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 줍니다. 참고로 일반 토마토보다 방울토마토의 영양이 더 우수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시금치
시금치에 다량 함유된 엽산은 태아가 좋아하는 성분으로 태아의 발육과 성장 촉진에 효과가 있습니다. 철분과 칼슘이 많아 성장이 어린이나 여자들에게 좋습니다. 세계 10대 건강 식품인 시금치는 섬유질이 풍부하고 데친 시금치나물 한 접시는 40cal 정도밖에 안 될 정도로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3. 견과류
식물성 지방과 비타민이 풍부해 피부를 보호하고 영양이 깨지기 쉬운 식단에 매우 이롭습니다. 비타민 E는 콜라겐 생성을 도와 피부를 아름답게 만들어줍니다. 일주일에 2~3회, 땅콩 20알 이상 먹어야 눈에 띄는 효과가 나타나는데 '먹는 화장품'인 셈이죠.
4. 브로콜리(또는 양배추)
슬로라판, 인동 등의 성분이 들어 있어 유방암, 대장암, 위암 발생을 억제합니다. 세계 10대 건강 식품이면서 섬유질과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식욕을 억제하는 다이어트 식품이기도 합니다.
5. 귀리(또는 보리)
베타글루칸이라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포만감을 느끼게 하고 몸에 해로운 콜레스테롤을 배출시킵니다. 또한 강력한 항암·항바이러스 효과도 있습니다.
6. 마늘
세계 10대 건강 식품 중 하나인 마늘 속 알리신과 스코르진 등은 강력한 항균물질로 식중독과 바이러스의 침투를 막습니다.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서 심장질환을 예방합니다.
7. 녹차
녹차 속 폴리페놀은 발암물질 침투를 막고 특유의 떫은맛은 위장 운동을 활발하게 합니다. 녹차를 많이 마시는 아시아 지역에서는 위암 발생률이 현저히 낮은 것으로 보아 녹차는 세계 10대 건강 식품 중 하나입니다.
8. 적포도주
자줏빛을 내는 색소에는 항암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와인의 떫은맛을 내는 타닌 성분은 몸에 유익한 콜레스테롤을 활성화해 동맥경화를 예방합니다.
9. 연어(또는 고등어)
오메가3 지방산은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관절염을 예방하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세계 10대 건강 식품 중 고등어는 오메가3 지방산(일명 DHA)이 연어의 2배인데요. 이 성분은 기억력과 학습 능력을 높이고 노인성 치매도 예방합니다.
10. 블루베리(또는 가지)
보라색을 내는 안토시안 색소는 심장병을 예방하며 바이러스와 세균을 죽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가지의 보라색도 같은 효과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