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수익률 투자
국민연금 수익률 투자 수익률은?
늘 행복이 가득한 시간 되세요. 안녕하세요. 바이월레스입니다. 오늘은 언제나 관심의 중심에 서 있는 국민연금 관련 소식 중에서 20년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하는 국민연금 수익률 및 국민연금 투자 수익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700조원이 넘는 기금을 운용하는 국민연금이 지난해 11.3%의 수익률을 거뒀습니다. 2018년 마이너스 수익률(-0.92%)을 낸 이후 1년 만의 반등이면서 1999년 11월 기금운용본부를 설립한 이후 20년만에 최고치를 기록한 것이라고 합니다.
국민연금은 지난 27일 지난해 연간 기금운용 국민연금 수익률이 11.3%로 잠정 집계됐다고 발표했는데요. 지난해 11월 말까지만 해도 연초 이후 공식 운용수익률이 9.72%였으나 한 달 새 2%포인트 가까이 높아졌다고 합니다.
국민연금 수익률 최고 배경에는 ‘저가 매수’가 꼽히고 있는데요. 국내 증시가 연 저점을 찍었을때 자금을 풀어 싸게 사들인 주식이 반도체 등 회복기대 심리에 반등세를 탔고, 해외 투자 포트폴리오 다변화에 따른 해외 자산군 수익률 상승, 대체투자 공정가액 반영 등이 함께 작용한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고 합니다.
금융부문 운용수익률은 11.33%로 나타났는데요. 각 자산군별 수익률을 살펴보면 해외주식 30.63%, 국내주식 12.58%, 해외채권 11.85%, 대체투자자산 9.62%, 국내채권 3.61% 순으로 각각 집계됐다고 합니다.
지난해 최고 국민연금 수익률을 기록한 원인에 대해 본부 측은 “미국 등 글로벌 주요 국가가 기준금리 인하 및 경기부양 노력을 진행하고 각종 경제지표가 개선되면서 글로벌 증시가 강세를 보인 데에 따른 영향이 크다”며 “금융부문의 운용 수익률은 11.33%이며, 각 자산군은 국내주식이 12.58%, 해외주식이 30.63%, 국내채권이 3.61%, 해외채권이 11.85%, 대체투자 자산이 9.62%의 수익률을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국내주식군은 지난해 반도체 산업 등 수출기업의 실적회복 기대로 코스피가 7.67% 상승하면서 두자리수 수익률을 달성했구요. 코스피 수익률도 4.91%나 웃돌았다고 합니다. 이에 지난해 8월 국민연금은 연 저점을 찍었던 당시 약 1조5000억원을 풀었던 자금이 증시 안전판 역할을 담당했을 때 반등했기 때문에 최고의 국민연금 수익률을 기록할 수 있었다고 해요.
해외주식 또한 국민연금 수익률을 견인했는데요. 국민연금의 해외주식은 작년 말 미국과 중국 간의 1단계 무역합의 타결 소식에 글로벌 증시 상승세와 환율의 영향을 받아 30%를 넘는 수익률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참고로 지난해 글로벌증시는 26.83% 상승했었죠.
아울러 해외채권은 글로벌 주요 시장의 기준금리 인하와 양적 완화 정책에 따라 채권 시장이 강세를 보여 수익률이 상승했습니다. 미국 국채 10년물은 76.7bp 하락했습니다. 대체투자는 이자와 배당수익, 보유가치 상승 등 공정가치 평가가 연말 기준으로 반영되면서 수익률이 크게 올랐는데요. 대체투자 수익률은 지난해 11월 말 기준 6.82%에서 지난해 말 9.62%로 한달만에 2.8%포인트 상승했다고 합니다.
지난해 기록한 성과에 대해 국민연금 본부는 “설립 이후 장기적 성과 제고 및 위험 관리를 위하여 투자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점진적으로 추진했다”며 “국내시장에서의 투자 한계를 극복하고 투자기회가 풍부한 해외투자를 보다 활성화하여 기금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해외투자 종합계획’을 마련하고 있고 안정적인 기금 관리를 위하여 우수한 투자 전문인력 확충 및 인프라 개선 등 기금운용본부의 역량 강화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고 합니다.
참고로 국민연금은 최근 대대적인 조직 개편을 단행했는데요. 기금운용본부장(CIO) 산하에 운용전략, 리스크관리, 운용지원 등 3개의 부문장직을 신설했구요. 기존의 국내와 해외로 나뉘어져 있던 대체투자 관련 조직도 아시아투자팀, 미주투자팀, 유럽투자팀으로 개편했다고 합니다. 수익률이 떨어지고 있는 국내투자팀을 아시아투자팀으로 편입시키고 해외 투자팀은 미주투자와 유럽투자로 나눠 전문성을 한층 강화했다고 하네요.
국민연금은 앞으로 해외 자산군 비중을 늘리는 기조를 유지할 예정인데요. 국민연금은 오는 2024년까지 해외투자 비중을 50% 수준으로 확대하기로 한 바 있다고 합니다.
특히 지난 한 해 얻은 운용수익금은 73조 4천억 원(잠정)으로 이는 2천2백만 국민연금 가입자들로부터 한 해 동안 거두어들인 보험료 수입의 1.5배 수준이라고 설명했는데요. 국민연금 수익률 투자 수익률이 개선되어 최고의 이익을 거둔만큼 이 모든 것들이 오롯이 국민연금 수급자의 연금액 증가로 이어졌으면 하는 소박한 바램입니다.
이상은 국민연금 수익률 및 국민연금 투자 수익률에 대한 정보였습니다.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