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저감조치 발령 뜻
비상저감조치 뜻과 비상저감조치 발령 기준
오늘은 미세먼지로 인한 비상저감조치 뜻과 함께 비상저감조치 발령 기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께요. 미세먼지가 재앙 수준으로 다가온 요즘 9일 환경부가 10일 오전 6시부터 오후 9시까지 수도권과 충북에서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를 발령한다고 밝혔는데요. 이는 올 겨울 들어 첫 초미세먼지 고농도로 인한 비상저감조치 발령이라고 해요.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뜻은 초미세먼지 PM 2.5 농도가 심각한 수준(50㎍/m3)에 이르는 경우 서울시, 인천시, 경기도 조례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의 장(도지사 또는 시장)의 권한으로 시행되는 비상조치인데요.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 시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제에 따라 5등급으로 분류된 자동차를 대상으로 수도권대기관리권역내 운행을 제한하여 일일 미세먼지 발생량을 줄이기 위해 시행하는 조치를 뜻한다고 해요.
초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 기준 및 대응조치 내용
이날 발령된 비상저감 조치는 지난 10월 마련된 ‘미세먼지 재난 대응 매뉴얼’에 따라 환경부가 내린 것인데요. 초미세먼지 농도에 따라 관심, 주의, 경계, 심각 4단계의 경보가 발령되는데, 가장 낮은 단계인 '관심' 경보는 이틀간 일평균 초미세먼지(PM2.5) 농도가 50㎍/㎥를 넘거나, 다음날 75㎍/㎥ 이상 농도가 예상될 때 내려진다고 해요.
비상저감조치 발령에 따라 공공기관에서는 차량 2부제가 실시되는데요. 10일에는 짝수 차량만 운행할 수 있으며 민원인 출입차량은 자율적으로 차량 2부제 참여가 권고된다고 해요. 또한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되면 대기환경보전법에 따라 대기배출시설로 지정된 사업장과 공사장에서는 운영 시간이 단축된다고 합니다.
환경부 산하 국립환경과학원 대기질통합예보센터에 따르면 10일 서울, 인천, 경기 등 수도권 미세먼지 농도는 ‘매우 나쁨’ 수준으로 예보됐구요. 강원, 충청, 호남, 영남은 ‘나쁨’으로 전망되지만 강원 영서, 충청, 대구도 일시적으로 ‘매우 나쁨’ 수준을 보일 가능성도 있다고 해요. 전국적으로는 제주만 미세먼지 농도가 ‘보통’으로 예상되고 있다고 해요.
미세먼지 농도가 짙어지는 것은 한파가 풀린 7일 이후 대기 정체로 국내 미세먼지가 쌓여 있는 상황에서 10일 새벽 남서풍·서풍을 타고 국외 고농도 미세먼지가 유입되는 탓으로 분석되고 있는데요. 대기 정체에 국외 유입까지 더해지며 11일에도 미세먼지는 전국이 '나쁨' 수준으로 예상된다고 해요.
특히 서울시는 고농도 미세먼지가 예상됨에 따라 미세먼지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했는데요. 미세먼지 재난안전대책본부는 고농도 미세먼지로 인한 비상저감조치가 예정됐을 때 정부 방침에 따라 지방자치단체가 꾸린다고 합니다.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에 따르면 10일 서울의 초미세먼지 농도는 75㎍/㎥를 초과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초미세먼지 농도는 11일 오전 100㎍/㎥를 넘으면서 최고치를 기록했다가 오후부터 낮아질 전망이라고 해요.
미세먼지 대처 행동요령은?
미세먼지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먼저, 미세먼지 예보 상황 및 농도변화를 수시로 확인해 현재 상태를 실시간으로 살펴야 하는데요. 육안으로만 확인해서는 초미세먼지 유무를 알 수 없기 때문에 미세먼지 실시간 확인은 '우리동네 대기질' 모바일 앱을 통해 확인하거나 PC로 확인할 경우 '에어코리아 환경부 대기환경정보'에 접속해 확인하면 된다고 해요.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에는 마스크 착용도 필수인데요. 하지만 일반 마스크는 초미세먼지를 막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마스크를 살 때, KF지수를 살펴미세먼지 차단 효과가 높은 KF지수가 높을 마스크를 사용해야 한다고 해요.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날에는 야외활동 자제는 당연하지만 실내 공기질도 관리해줘야 한는데요. 특히, 실내를 환기할 때 환기 시간을 최소화해야한다고 해요. 그렇다고 무조건 창문을 열지 않는다고 좋지 않은데요. 예를 들어 가스렌지를 사용할 때 환기를 해주지 않는다면 미세먼지보다 더 나쁜 공기를 마실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고 해요.
먹는 것으로도 미세먼지로부터 우리몸을 지켜낼 수 있는데요. 과일이나 야채에는 향산화 효과가 있는 것은 물론, 물을 자주 마시면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도움이 되구요. 기관지에 좋은 생강차나 대추자 등을 꾸준하게 섭취해 주는 것도 좋다고 해요. 외출 후에는 손을 씻는 것은 물론, 양치질까지 하는 것이 좋구요. 외출복은 되도록 빠른 시일 내에 세탁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이상은 10일 오전 6시부터 오후 9시까지 수도권과 충북에서 시행되는 비상저감조치 뜻과 비상저감조치 발령 기준 및 미세먼지 대처 행동요령에 대한 정보였습니다. 주의과 관심으로 미세먼지로 인한 피해를 미리 예방하셨으면 좋겠어요. 늘 건강하고 활기찬 시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