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장약 니자티딘 발암물질 NDMA 성분 함유 의약품
오늘은 위장약 니자티딘 발암물질 검출 소식과
니자티딘 NDMA 성분 함유 의약품에 대해 알아볼께요.
위장약 라니티딘에 이어 니자티딘도 발암우려 물질이 검출되었다고 해요. 위장약 니자티딘 NDMA 발암물질 검출로 니자티딘 함유위장약 13개 의약품이 판매 및 처방 중지 조치가 내려졌는데요. 니자티딘 발암물질 NDMA 성분 함유 위장약 의약품 정보 알아보도록 할께요.
위장약 성분인 '라니티딘'에 이어 '니자티딘'에서도 발암 우려 물질 'N-니트로소디메틸아민(NDMA)'이 초과 검출돼 13개 제품이 판매 중지됐습니다. 이번 검사는 지난 9월 비슷한 위장약 성분 '라니티딘' 제품에서 NDMA가 기준치 이상으로 검출되면서 269개 품목에 대한 잠정 판매 중단 조치를 내린 데 따른 후속 조치라고 해요.
22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시중에 유통 중인 니자티딘 원료의약품과 93개 완제의약품 품목을 수거해 검사한 결과, 13개 제품에서 NDMA가 잠정관리기준을 미량 초과해 검출됐다고 밝혔는데요. 이들 니자티딘 함유약 제품에 대해서는 잠정 제조 및 판매, 처방 제한조치가 내려졌다고 해요.
NDMA는 높은 독성을 가진 공업용 화학물질로 세계보건기구(WHO) 국제 암연구소가 지정한 인체발암 우려 물질(2A)이라고 해요. 다만 단기 복용했을 경우 인체에 해로울 가능성은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불안감을 피할 수 없을 것 같아요.
니자티딘 발암물질 NDMA 초과 검출 의약품에 대해 알아보면 화이트생명과학의 '니자액스정(150mg)', 메이프로젠제약의 '니잔트캡슐', 대우제약의 '니지시드캡슐(150mg)', 우리들제약의 '위자티딘정(150mg)', 경동제약의 '자니틴정' 등 10개사의 니자티딘 완제의약품 13개 제품이라고 합니다.
전문가들은 니자티딘이 라니티딘과 유사한 화학구조를 가지고 있어 NDMA 검출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했구요. 식약처 역시 라니티딘과 유사한 화학구조를 가진 니자티딘에서 검출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 해당 성분 의약품들을 수거해 검사했다고 해요.
그 결과, 니자티딘 원료의약품 일부 제조번호에서 NDMA가 잠정관리기준(0.32ppm)을 미량 초과해 검출됐는데요. 잠정관리기준은 니자티딘 1일 최대 복용량(300mg)을 평생 복용하는 것을 전제로 전문가 자문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설정했으며 니자티딘의 NDMA 최대검출량은 1.43ppm으로, 발사르탄 최대검출량의 78분의 1, 라니티딘 최대검출량의 37분의 1수준에 해당한다고 해요.
다만 정부는 문제가 된 니자티딘 약을 먹었다고 해서 건강에 악영향이 생길 가능성은 적을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식약처 관계자는 "니자티딘 성분 전체 완제의약품 중 일부 제품의 제조번호에서만 NDMA가 미량 초과검출 됐다"며 "단기 복용한 경우 인체 위해 우려는 크지 않다"고 말했다고 해요. 식약처에 따르면 니자티딘의 NDMA 최대검출량은 1.43ppm으로 지난해 발사르탄(112.1ppm), 올해 라니티딘(53.5ppm)보다 매우 낮은 수준이라고 합니다.
이어 "해당 제품들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을 통해 병·의원, 약국에서 처방·조제되지 않도록 차단했다"고 덧붙였는데요. 즉 해당 의약품이 병·의원, 약국에서 쓰이지 않도록 22일부터 의약품안전사용정보시스템(DUR)을 통해 처방·조제를 차단했으며 건강보험 급여 적용도 정지했다고 해요. 아울러 식약처는 원료의약품 불순물 관리대책으로 합성 원료의약품 전체에 대해 제약업체가 자체적으로 NDMA 등 불순물 발생 가능성 평가와 시험결과를 보고하도록 했다고 합니다.
현재 해당 제품들을 복용 중인 환자는 총 2만2000명으로 추정되고 있는데요. 니자티딘은 라니티딘과 마찬가지로 위산 과다, 속 쓰림, 위궤양, 역류성 식도염 등의 치료제로 쓰인다고 해요.
문제가 된 약을 처방받은 환자 중에서 재처방·재조제를 원하는 환자는 처방받은 병·의원을 다시 방문해서 의사와 다시 상의해야 하구요. 재처방과 재조제는 1회에 한해 환자 본인 부담금을 면제해준다고 해요. 문제가 된 니자티딘 성분 의약품 목록을 확인하려면 식약처 홈페이지나 복지부 홈페이지 등에 접속하면 된다고 합니다.
혹 처방받은 위장약이 니자티딘 성분 위장약이라면 참고하셔서 재처방 및 재조제를 받으셨으면 해요. 이상은 '라니티딘'에 이어 위장약 니자티딘에서도 발암 우려 물질 'N-니트로소디메틸아민(NDMA)'이 초과 검출돼 니자티딘 발암물질 NDMA 성분 함유 위장약 의약품 13개 제품이 판매 중지되었다고 하는 소식이였습니다.
늘 건강이 함께하는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