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제로페이 소득공제 소식과 함께 제로페이 사용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볼께요.

 

 

소상공인 간편결제 서비스인 '제로페이'가 소득공제 적용 대상에 추가돼 사용금액의 40%를 소득공제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간편결제 플랫폼 '제로페이' 활성화를 위해 제로페이 사용분에 소득공제를 도입하고 40%의 공제율을 적용한 것인데요. 오늘은 제로페이 란 무엇인지와 제로페이 소득공제 소식과 함께 제로페이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로페이 란?

제로페이 란 소상공인의 카드수수료 부담 완화를 위해 0%대의 수수료율이 가능하도록 정부와 지자체, 은행과 민간 간편결제사업자가 함께 협력하여 만든 계좌기반의 모바일 결제서비스입니다.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카드 수수료 부담을 덜기 위한 대책으로 추진하기 시작했습니다. 

 

 

 

 

정부, 서울시 및 지자체, 금융회사, 민간 간편결제 사업자가 협력하여 도입한 QR코드 방식의 모바일 결제 서비스입니다.  앱투앱 결제 방식으로 판매자와 소비자 사이에 현금을 주고받지 않아도 직접 통장을 통해 현금이 지불되며, 중간 결제 업체의 개입이 없어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제로페이 소득공제 40%공제율 

직장인의 대표 연말정산 필수 공제항목으로 꼽히는 신용카드 소득공제 종료 시점이 올해 말에서 2022년 말까지 3년 더 연장됩니다. 간편결제 플랫폼 '제로페이' 활성화를 위해 제로페이 사용분에 소득공제를 도입하고 40%의 공제율을 적용합니다. 25일 기획재정부는 세제발전심의위원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포함한 서민 지원 및 포용성 강화 방안이 담긴 '2019 세법개정안'을 발표했습니다.

 

 

신용카드 소득공제는 신용카드 사용액이 총 급여의 25%를 넘을 경우 급여 초과분을 공제해주는 제도입니다. 신용카드는 급여 초과분의 15%를 곱한 금액만큼 과세 대상 소득에서 빼줍니다. 체크카드·현금영수증·도서공연비, 전통시장·대중교통 사용액 공제율 은 각각 30%, 40%입니다. 신용카드 소득공제 한도는 급여별로 다릅니다. ▲7000만원 이하는 300만원인 반면 ▲7000만원 초과~1억2000만원 이하▲1억2000만원 초과는 각각 250만원, 200만원입니다.

 

 

신용카드 소득공제는 올해 연말을 끝으로 폐지될 예정이었지만 세부담 증가 우려로 다시 한번 연장됐습니다. 이에 따라 앞으로 3년간 연간 급여액의 25%를 초과한 카드 사용액에 대해 15%의 소득 공제를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한도는 최대 300만원까지입니다.

 

 

기재부는 신용카드 소득공제 연장과 함께 제로페이 활성화를 위해 이의 사용금액에 대해 공제율 40%를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전통시장 추가 공제한도(100만원)에 제로페이 사용분을 포함합니다. 즉 소득공제 한도는 최대 300만원까지지만 제로페이 사용 금액은 전통시장 사용 금액과 합해 추가로 100만원의 한도를 인정해주기로 했습니다. 이번 개정안은 내년 1월1일 이후 연말정산분부터 적용된다고 합니다.

 

 

이번에 또다시 신용카드 소득공제를 연장한 것은 직장인의 세 부담이 늘어날 수 있는 점을 감안한 것이라고 합니다. 지난 3월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신용카드 소득공제와 같이 도입 취지가 어느 정도 이뤄진 제도는 축소 방안을 검토하는 등 비과세·감면제도 전반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가 여론의 반발이 거세자, 당·정·청이 일찌감치 3년 연장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제로페이 사용법은?

제로페이는 다른 말로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입니다. 쉽게 말해 결제를 스마트폰으로 하는 것입니다. 정확히 말하면 스마트폰의 QR코드 인식기능을 통해 상대방에게 돈을 보내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뱅크페이(bankpay)나 페이코(payco), 머니트리(moneytree) 등 많은 모바일 결제 앱이 제로페이를 지원합니다. 

 

 

 

이중 자신에게 맞는 앱을 설치, 실행한 후 <제로페이>를 터치하면 카메라 앱이 실행된다고 합니다. 카메라로 QR코드를 인식시키면 결제(송금)가 진행된다고 합니다. 제로페이는 소비자가 상점에서 물건을 사면 물건 금액만큼 상점 계좌로 바로 돈이 빠져나가는 직불거래 형태라고 합니다. 현금을 들고 다니지 않아도 은행계좌에 돈이 있으면 쉽게 물건을 구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제로페이 가맹점은 제로페이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로페이 가맹점으로 신청하고 싶다면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의 경우 제로페이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한 후 가맹점 신청을 하면 관리자가 확인 후 승인을 합니다. 

 

 

오프라인 신청은 지역마다 신청 기관이 다르므로 제로페이 홈페이지를 통해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울의 경우 제로페이 신청은 12개의 지방청과 60개의 소상공인 지원센터에서 할 수 있습니다. 제로페이 가맹점을 신청하려면 사업자등록증과 대표자 신분증, 통장사본이 필요합니다. 제로페이 신청 후 관리자 승인이 완료되면 안내 문자가 신청 시 적은 휴대폰 번호로 발송됩니다. 제로페이 QR키트 배송은 약 2주 정도 소요됩니다.

 

 

이상은 논란도 있지만 제로페이 소득공제 소식과 함께 알아 본 제로페이 사용법 정보였습니다. 참고하셨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