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암 초기증상 원인
오늘은 혈액암 초기증상 및 혈액암 증상을 일으키는 혈액암 원인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볼께요
혈액암이란 말그대로 혈액을 구성하는 성분에 생긴 암을 포괄적으로 이르는 말이라고 합니다. 혈액암은 혈액이나 조혈기관, 림프절, 림프기관 등에 발생한 악성종양을 말한다고 합니다. 혈액암의 종류로는 백혈병, 악성림프종, 다발성골수종, 재생불량성 빈혈 등이 있는데요.
혈액내에 종양세포가 발생하면 혈액내 혈구세포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고 신체에 여러가지 혈액암 증상들이 나타나게 된다고 합니다. 오늘은 혈액암 초기증상과 함께 혈액암 원인,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혈액암 원인은?
암이 발생하는 원인은 아직까지 자세하게 밝혀진 것이 없다고 합니다. 다만 흡연이나, 유전, 바이러스 감염 및 방사선 조사, 화학약품 등에 대한 직업성 노출과 항암제등 치료약제가 원인이 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런 원인들로 인하여 암유전자가 활성화 되면 혈액암이 발생하는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고 합니다.
혈액암 초기증상 및 혈액암 증상은?
혈액암 증상은 대부분 말초혈액의 적혈구, 백혈구 수, 혈소판 수의 변화로 인해 발생한다고 합니다. 특히 백혈병은 혈액암 초기증상으로 빈혈로 인한 피로, 쇠약감, 안면창백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혈소판 감소로 인해 쉽게 멍이 들거나 코피, 잇몸 출혈 등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백혈구의 저하로 인해 쉽게 감염이 될 수 있어 열이 흔히 나고 식욕부진과 체중감소가 나타나기도 한다고 합니다.
병이 진행되면 백혈병 세포가 몸속 장기에 침투해 잇몸이 붓거나, 간이나 비장이 커지거나, 림프절이 붓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중추신경계를 침범한 경우 오심, 구토, 경련 및 뇌신경마비 등이 나타나기도 하고 월경 이상 및 뇌출혈이 발생하기도 하는 혈액암 증상들이 있다고 합니다.
혈액암 중 다발성 골수종의 경우 환자의 20%는 혈액암 초기증상 없이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으며 중년 및 노년층에서 원인이 확실하지 않은 빈혈이나 콩팥기능 이상, 뼈 통증, 골절 등이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혈액암 증상은 몸의 다른 부위 이상으로 검사를 받는 중에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목아래, 겨드랑이, 사타구니 등의 림프절 멍울이 아프지도 않으면서 딱딱하게 만져지고 커지는 경우에는 반드시 악성림프종을 감별하기 위해 림프절 조직검사를 받아봐야 한다고 합니다. 혈액암 증상 중 악성림프종 전신적인 증상으로는 열이 나거나 야간 발한, 체중감소 등이 올 수 있다고 합니다.
치료는?
혈액암은 대부분 항암화학치료를 시행한다고 합니다. 때에 따라 골수이식수술이나 국소적인 방사선 치료, 국소적인 수술이 시행된다고 합니다. 급성 백혈병은 골수검사와 유전자변이검사를 통한 정확한 진단 후 항암화학치료를 빨리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구요.
만성골수성 백혈병은 다양한 표적 항암치료제의 개발로 인해 치료가 월등히 개선되었으며 많은 환자들이 하루 한번 먹는 약으로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유지하기도 한다고 해요. 다발성 골수종 또한 최근 볼테조밉과 같은 표적항암제들이 다양하게 임상시험을 거쳐 사용되고 있으며 악성림프종에서도 리툭시맙과 같은 표적항암제 등의 사용으로 생존율이 향상되었다고 합니다.
이상은 혈액암 초기증상 및 혈액암 증상을 일으키는 혈액암 원인 및 치료방법에 대한 간단 정보였습니다. 규칙적인 생활습관 및 건강한 식습관 그리고 꾸준한 운동으로 나와 내 가족을 고통속에 빠드리는 암을 예방하고 치료해.. 늘 행복하고 활기찬 시간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