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타미플루 부작용 및 타미플루 효과에 대해 알아볼께요.

 

 

어제 오늘 독감 치료제 타미플루가 큰 이슈가 되고 있는데요. 독감 치료제인 타미플루를 복용한 중학생이 아파트에서 추락사하면서 타미플루 안전성 논란이 일고 있기 때문이죠. 아직 추락사고가 타미플루 부작용 때문에 인한 사고인지 인과 관계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보건당국은 일단 타미플루 사용에 있어 주의를 당부했다고 하네요.

 

 

타미플루 부작용 추락사 사건은? 

지난 22일 새벽 부산 한 아파트 화단에서 13살 여중생이 숨진 채 발견되었는데요. 이런 극단적인 선택을 한 것은 독감으로 타미플루를 복용한 후로 여중생 유가족은 타미플루 부작용을 의심하고 있다고 해요. 숨진 여중생 어머니의 말을 빌리면 아이가 천정에서 이상한 소리가 들린다고 하면서 식탁 쪽으로 가야 하는데 베란다 쪽으로 나갔다고 해요.

 

 

아직 정확한 연관성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사건이 공론화되자 식약처는 의료인 등에게 긴급 서한을 배포해 타미플루 사용에 주의를 당부했구요. 식약처는 이미 사용설명서에 경고 문구를 추가해둔 상태라고 해요. 타미플루 복용으로 인한 부작용이 있다는 의미겠죠. 소아나 청소년 환자가 타미플루를 복용할 경우, 이상행동을 면밀히 관찰하고, 집에서 약을 복용한다면, 최소 이틀 동안은 보호자가 함께 있어야 한다는 내용이라고 해요.

 

 

타미플루 효과는?

타미플루(tamiflu)는 현재 세계보건기구(WHO)가 인정하는 유일한 조류 인플루엔자 치료제인데요. 항바이러스제의 하나로서 뉴리미니다제의 작용을 저해하여 바이러스 증식을 억제하며, 조류 독감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해요. 1996년 미국 질리어드사에서 신약으로 개발하고 2004년 세계보건기구(WHO)로부터 조류독감 치료제로 승인되었는데요. 스위스의 제약회사 로슈홀딩이 타미플루의 특허권을 획득하여 현재 독점 생산 중이라고 해요. 

 

 

조류독감은 감염된 조류의 콧물이나 호흡기 분비물, 대변 등에 접촉한 조류들이 다시 감염되는 형태로 전파되며, 특히 철새들에 의해 많이 전파되는데요. 닭은 특히 감수성이 커서 감염되면 80% 이상이 호흡곤란으로 폐사한다고 해요. 1997년 홍콩에서 처음으로 인체 감염을 일으켜 6명이 사망했고, 2003년 말 아시아 지역에서 23명이 사망했는데요. 조류독감에 감염되면 38℃ 이상의 고열이 나면서, 기침·인후통·호흡곤란 등 감기나 독감과 비슷한 증세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이에 전세계적으로 수십개 나라에서 인플루엔자 발생의 경우에 대비해 타미플루를 비축하고 있는데요. 지난 2009년 신종플루가 발생하자 다량 사용되었다고 하네요.

 

 

<의약품 사전>에서 밝힌 타미플루 부작용은?

3. 이 약을 복용중인 인플루엔자 환자들 중 주로 소아.청소년 환자에서 경련과 섬망과 같은 신경정신계 이상반응이 보고되었습니다. 드물게 이러한 이상반응은 사고로 이어졌습니다. 이러한 이상반응이 이 약 투여로 인한 것인지는 알려져 있지 않고, 이 약을 복용하지 않았던 환자에서도 이러한 정신신경계 이상반응이 보고되었습니다. 특히 소아와 청소년 환자의 이상행동 발현에 대하여 면밀히 모니터링 해야 합니다.

 

 

10세 이상의 소아 환자에 있어서는 인과관계는 불분명하지만 이 약의 복용 후에 이상행동이 발현하고 추락 등의 사고에 이른 예가 주로 일본에서 보고되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이 연령대의 환자에게는 합병증이나 과거병력 등으로부터 고위험환자로 판단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원칙적으로 이 약 사용을 하지 않습니다.

 

 

소아, 청소년에 있어 만일의 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 이 약에 의한 치료가 개시된 이후에 이상행동의 발현 위험이 있다는 것과 자택에서 요양하는 경우 적어도 2일간 보호자 등은 소아, 청소년이 혼자 있지 않도록 배려할 것에 대해 환자 및 가족에게 설명해야 합니다. 또한 인플루엔자 뇌증 등에 의해서도 동일한 증상이 나타난다는 보고가 있으므로 위와 동일하게 설명해야 합니다.

 

 

타미플루 부작용 신고 건수는 해마다 2백건 안팎에 이른다로 해요. 울렁거림이나 구토 등 가벼운 증상이 대부분이지만 환각이나 착란 같은 증상도 있다고 하는데요. 아직 여러 관련 연구에서 뚜렷한 인과관계를 찾지는 못했다고는 하나 분명 부작용은 있기 때문에 그냥 복용하기 보다는 고위험환자에 속하지는 않은지 정확한 진단이 필요할 것 같구요. 혹 약을 사용한 후 이상 증상이 발생한다면 즉시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에 신고하는 것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아요.

 

이상은 타미플루 부작용 및 타미플루 효과에 대한 정보였습니다. 늘 건강하고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