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에 좋은 음식 7가지
스트레스 해소를 도와주는 스트레스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볼게요
스트레스는 사람과 사람사이 일과 사람사이에서 의도하지 않았는데도 쌓이기도 하죠. 이런 스트레스로 인해몸과 마음이 상하는 일이 많은데요. 그렇다고 그냥 방치해 두면 면역력 약화와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빠른 시간안에 해소를 해야지만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푸시나요? 운동도 있고 취미생활도 있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에는 참 다양한 방법들이 많이 있을 건데요.
그 중에서 아마 가장 손쉬운 방법이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서 푸는 방법일 것 같아요. 맛있는 음식을 먹고 나면 어느 새 기분이 좋아질 때가 있죠. 하지만 무작정 이런 감정적인 식사를 자주하다보면 불어나는 뱃살을 주체할 수 없게 되는데요. 스트레스를 해소하면서 건강에도 좋은 스트레스에 좋은 음식은 없을까요? 바로 아래 음식들이 스트레스를 풀어주면서도 살찔 걱정을 덜어주는 음식들이라고 합니다.
1. 견과류
호두와 피스타치오, 잣, 캐슈 등 견과류와 호박씨 같은 씨앗에는 섬유질과 항산화제,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피스타치오가 수학 시험을 앞두고 있는 학생들의 불안감을 낮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호두에 들어있는 오메가-3 지방산은 우울증을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으며 캐슈와 아몬드에 들어있는 셀레늄은 기분을 좋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2. 고구마
달고 맛있는 고구마에는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생각을 증진시키는 영양소인 카로티노이드와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합니다. 특히 고구마는 혈당을 상승시키지 않으면서 단맛을 느끼게 해 준다고 합니다.
3.녹차
녹차에 들어있는 아미노산인 테아닌은 압박감 속에서도 평온함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녹차에는 카페인도 들어있어 집중력을 높여준다고 합니다.
4. 채소와 함께한 카레
카레에 고추와 시금치 등 채소를 섞어 요리한 채소 카레를 먹고 나면 몸이 포근해진다고 합니다. 고추에 들어있는 캡사이신은 진통 효과가 있는 엔도르핀을 분비하게 합니다. 카레 있는 커큐민은 스트레스에 대항하는 뇌의 주요 부위를 보호하는 작용을 하며 또한 시금치에 들어있는 마그네슘은 긴장으로 인한 두통을 완화시켜줍니다.
5. 아몬드가 들어간 다크 초콜릿
2009년 스위스에서 나온 연구에 따르면, 다크 초콜릿을 먹으면 스트레스 호르몬 수치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다크 초콜릿은 혈압도 떨어뜨린다는 연구결과도 있으며 여기에 에너지를 높이는 단백질과 몸에 좋은 단일불포화지방이 들어있어 우울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는 아몬드와 같이 먹으면 효과 만점 스트레스에 좋은 음식이 된다고 합니다.
6. 베리가 들어간 요구르트
저지방 요구르트에는 신체가 기분을 좋게 하는 신경 전달 물질을 분비하는 데 필요한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여기에 스트레스를 없애는 항산화제와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된 신선한 베리를 첨가해 먹으면 더욱 좋은 스트레스에 좋은 음식이 된다고 합니다.
7. 와인
알코올은 중추 신경계 저하제 역할을 함으로써 혈압을 낮추고 긴장을 완화시켜줍니다. 포도주에는 건강에 좋은 플라보노이드와 항산화제도 들어있어 대화를 하며 천천히 조금만 마실 경우 큰 건강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스트레스에 좋은 음식 몇가지를 알아보았는데요. 모든 음식이 그렇듯 몸에 좋다고 과하게 섭취하게 되면 득보다는 독이 될 수도 있겠죠. 따라서 적절한 음식 섭취가 무엇보다 필요한데요. 스트레스가 풀리는 건강한 음식과 운동으로 스트레스 모두 날려버리고 즐겁고 활기찬 시간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