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이 내린 선물이라 불리는 생강의 놀라운 효능 7가지

 

 

 

2000년 전부터 생강은 중국에서 배탈이나 설사를 치료하고 소화를 돕는데 쓰였다고 합니다. 생강은 근육통을 완화시키며 염증을 제거하고 고통을 주는 생리와 편두통에도 도움이 되며 심지어 암 세포를 사멸시킨다는 연구결과도 있죠.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혈액의 흐름을 향상시키는 효능이 있다고 알려진 놀라운 생강의 효능에는 또 어떤 효능이 있을까요? 

 

 

오늘은 신이내린 선물이라 불리는 놀라운 생강 효능 7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혈관질환 예방

혈액순환이 원활하면 몸과 신체의 내부 모두 따뜻해져 체온과 혈압이 정상이 되겠죠. 생강의 매운맛을 내는 성분 중 하나인 진저롤이 혈관에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쌓여 발생하는 혈관질환인 동맥경화나 고혈압 등의 성인병을 예방해 주는 생강 효능이 있습니다. 

 

 

 

2. 감기 예방

흔히 감기 초기에는 생강차를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생강의 매운 성분인 진저론과 생강오일이 땀을 내게 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이죠. 또한 생강 냄새 성분인 진지베렌, 진저롤 등은 가래와 염증을 없애주고 몸을 따듯하게 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초기 감기 증상 완화에 좋습니다. 더불어 냉한체질, 신경통 치료에도 도움을 주죠.

 

 

3. 당뇨 합병증 예방

생강은 요 단백 농도를 줄이며 수분 섭취량과 소변 배설량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소변에 단백질이 너무 많아 생기는 콩팥 손상을 예방하는 것이죠. 여기에 당뇨병 환자의 신경을 보호하고 혈당 수치를 낮추는 생강 효능도 있으며 혈액순환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이 되며 혈압과 콜레스테롤을 낮춰준다고 합니다.

 

 

 

4. 관절염 통증 완화

무릎에 심한 관절염을 앓고 있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생강과 가짜 약을 섭취하게 했을 때 생강을 섭취한 환자들이 가짜 약을 먹은 환자들에 비해 통증과 동작 상실이 덜 했다는 연구결과가 있었습니다. 또한 과격한 운동을 한 뒤 생강차를 마시면 통증을 완화시킨다는 연구결과도 있었는데 연구에 따르면 매일 3g의 생강을 먹은 여자 운동선수들은 먹지 않은 선수들에 비해 6주 후에 근육통이 훨씬 덜 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 멀미, 구역 예방

장시간 차를 타고 이동하다 보면 반갑지 않게 찾아오는 것이 불청객이 바로 멀미입니다. 멀미는 몸이 움직이고 있는지 아닌지 뇌가 혼란스러워 해 일어나는 현상이죠. 이는 귀속 기관과 눈이 보내는 상반되는 신호가 뇌에 혼란을 줘 멀미를 일으킨다고 합니다.

 

이런 멀미를 예방하는데는 생강차 한잔이 도움이 되는데 연구에 따르면 멀미약을 복용한 사람들보다 생강 두 캡슐을 먹은 사람의 멀미 진정 효과가 2배 정도 높게 나타났다고 합니다.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입덧을 하는 임신부가 생강으로 만든 음료수를 마셨을 때 위약(가짜 약)을 먹은 여성들에 비해 구역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는 생강 효능도 있었습니다.

 

 

 

6. 대장암 예방

미국 미시간대 의과대학 연구팀이 15명의 건강한 성인들에게 매일 생강 2g씩을 4주간 먹게 한 뒤 이들의 대장에서 조직을 떼어내 염증의 발생 정도 등을 조사했습니다. 그 결과, 생강을 먹은 집단은 가짜 약을 먹은 건강한 대조군 15명에 비해 장내 염증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팀은 "인도, 중국, 일본에서는 매일 2g 정도의 생강을 음식을 통해 섭취하는 데 이들 국가는 대장암 발생율이 낮다"고 연구결과 밝혔습니다.

 

 

7. 신이 내린 정력제

생강은 정력 보강 효능이 있습니다. 이는 혈압을 올려주는 작용을 하는 생강 효능때문이죠. 아라비안 나이트에서는 생강이 신이 내린 정력제로 쓰여 있습니다. 생강을 의미하는 영어 단어 진저(ginger) 또한 정력, 원기라는 뜻이고 동사로 쓰이면 ‘원기를 북돋다’를 의미에서도 생강의 정력 보강 효능을 찾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