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볼께요.

 

무더위와 씨름한 것이 엊그제 같은데 이젠 제법 쌀쌀한 기운이 감도는 시간이 많죠. 평소에도 그렇지만 특히 일교차가 심하거나 다가오는 추운날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이 혈액 순환이라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원활한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음식에는 어떤 음식들이 있을까요?

 

 

1.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마늘이 있죠.

한국인의 식단에 절대 빠지지 않는 마늘은 효능에 대해선 두말할 필요가 없는 음식인데요. 미국 국립암연구소가 항암식품1위로 선정하기도 했으며 신경계통을 자극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할 뿐 아니라 이뇨, 살균, 살충, 강장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며 마늘 성분 중 하나인 알리신이 위 점막을 자극시켜 위액분비를 잘 되게 하고 소화작용을 원활하게 해 주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2. 생강이 있죠.

곧 있으면 생강 출하가 본격적으로 이뤄질 것 같은데 찬바람이 불때 쯤 나오는 생강은 그 어떤 음식보다 몸을 따뜻하게 해 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또한 열을 나게 하고 위장을 따뜻하게 만들어 소화를 도와준다고 해요. 뿐만 아니라 매운 맛 성분인 진저롤이 담즙을 촉진시켜 혈액 속 콜레스테롤을 없애고 혈액이 응고 되는 것을 막아주는데요. 위궤양이 있거나 평소 열이 많다면 주의해서 섭취해야 한다고 해요.

 

 

3. 홍삼이 있죠.

대표적인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하면 홍삼을 들 수 있죠. 홍삼은 말리고 찌는 과정에서 사포닌과 같은 건강에 좋은 성분이 만들어 지는데 떨어진 체력을 보충하고 신체 면역력을 개선시켜주며 심혈관 질환을 예방해 준다고 해요. 또한 근육에 젖산이 쌓이는 현상을 억제해 피로회복에 좋으며 중추 신경을 자극해 기억력 및 집중력 향상에도 도움을 준다고 해요. 혈압이 높은 환자가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주의해서 섭취해야 한다고 하네요.

 

 

4. 영지버섯이 있죠.

몸에 이로운 작용을 많이 하는 버섯류들인데 그 중 일명 불로초라고 불리는 영지버섯은 혈중 콜레스테롤 및 기타 노폐물 제거에 좋으며 피를 맑게 해 주는 작용을 해 준다고 해요. 췌장의 기능을 향상시키는 음식이면서 한방에서는 심장병, 신경쇠약, 고혈압, 각종 암 예방에 쓰인다고 해요.

 

 

5. 유자도 좋아요

특이한 향이 참 매력적인 유자껍질에는 헤스페리딘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이 암을 예방하고 항균작용 및 고혈압 예방,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주며 또한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 각종 혈관질환 예방에 효과적인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이구요. 함유되어 있는 리모넨 성분과 펙틴 성분은 혈액순환을 촉진하며 리모노이드 성분은 항암작용을 한다고 해요. 

 

 

혈액의 흐름을 돕고 통증을 가라 앉혀 주기 때문에 신경통이나 류머티스에도 효과적이구요. 각기병을 예방하는 중요한 성분인 비타민 B1 또한 사과나 복숭아의 10배, 단감이나 바나나의 3배가 들어 있다고 해요.

 

 

6. 계피가 있죠.

향신료로도 많이 쓰이는 계피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며 가슴 냉증 제거에 좋으며 식욕을 증진시키고 소화를 촉진시킨다고 해요. 또한 여성의 자궁을 따뜻하게 만들어 생리불순이나 생리통에도 효과가 좋기 때문에 여성분들이 섭취하면 좋은 식품 중 하나죠. 하지만 열이 많은 사람이나 임산부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7.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석류가 있죠

석류는 여성에게 특히 좋은 과일로서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갱년기 여성에게 특히 좋은데 여기에 비타민과 미네랄, 유기산 등이 들어 있어 피부 탄력과 면역력에 도움을 주며 뿐만 아니라 혈관 내의 노폐물을 제거하여 혈액순환에도 도움을 준다고 해요.

 

 

혈액순환이 안 좋아지면 각종 혈관질환은 물론 손과 발이 차가워지는 수족냉증이나 저림현상 및 두통 변비 등 다양한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해요. 때문에 평소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음식들을 꾸준하게 섭취해 강한 면역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한데요. 건강에도 좋고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들로 늘 건강과 행복이 가득한 시간 만들어 가셨으면 좋겠어요.